반응형
2022년 6.25를 맞아 국립현충원 호국지장사와 동락리전투 영웅 김재옥 교사와 남편 이득주 중령의 묘를 다녀왔습니다. 그동안 국립현충원은 여러번 다녀왔기 때문에 새로운 글을 올리려고 하다 예전에 올린 글에 새롭게 추가한 것만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다른 블로그 '좋은터 길라잡이'에 2017. 3. 19 올린 글을 티스토리로 옮겨오면서 호국지장사와 동락리전투 영웅 김재옥 교사와 남편 이득주 중령의 묘를 추가하여 다시 올리니 이해 바랍니다.
한꺼번에 올릴려고 했더니 화일이 너무 커서 두번으로 나눠 올립니다.

 

국립서울현충원(국가원수묘, 애국지사묘, 임정요원묘, 살신성인묘) (두번째 2/2) 바로가기

 

국립서울현충원은 1년에 서너번은 찾는 곳이다. 최근에 김영삼 전대통령 묘를 이곳에 안장하면서 몇차례 다녀왔고 얼마전에도 답사를 한차례 진행을 했었다. 최근의 대통령 탄핵이 이뤄지면서 나라가 어수선해 다시한번 찾고 싶어졌다. 그래서 학우님들과 다시한번 다녀오게 되었다. 이번에는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나라를 위해 살신성인하신 많이 알려진 몇몇분도 찾았다. 사진과 함께 따라가겠습니다.

 

 

국립서울현충원(國立─顯忠院)
 
「국립묘지령」은 그 첫 조항에서 ‘군인·군무원으로서 사망한 사람과 국가에 유공한 사람의 유골 또는 시체를 안장하고, 그 충의(忠義)와 위훈(偉勳)을 영구히 추앙하기 위하여 국방부 장관 소속하에 둔 묘지’라고 정의하고 있다.
국립묘지는 1955년 7월 15일 서울특별시 동작구 동작동 관악산 줄기로 약 44만 평(144만㎡)의 대지에 설립되었다. 2018년 현재 무명용사 11만여 위를 비롯하여 모두 17만 9천여 위의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이 잠들어 있다. 민족적 수난인 6·25 전쟁으로 전몰한 국군 장병들이 이름없는 넋이 되어 전국 곳곳에 산재해 있던 것을 한 곳에 안장하기 위하여 국군묘지가 설치되었다.
1954년 육군 공병단에 의하여 착공되어 1955년 7월 15일 국군묘지가 설치되었으나, 그 준공은 1957년에 있었다. 처음 이 국군묘지의 안치 대상은 전몰한 군인에 한하였으나, 1965년 3월 30일 대통령령 제2092호 「국립묘지령」에 의하여 국립묘지로 그 격을 높이고, 안장 대상자 범위도 국가에 유공한 민간인에까지 확대하였다.

1970년 1월 이 영의 개정에 의하여 이 일대를 성역으로 지정하여 한층 미화단장하였고, 1996년 6월 1일 국립묘지에서 국립현충원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역사적으로 보면 이 지역은 조선시대 단종에게 충절을 바쳤던 사육신(이개, 하위지, 유성원, 유응부, 성삼문, 박팽년)의 제사를 모시던 육신사(六臣祠)가 있던 곳으로 전하여지며 보훈충의(報勳忠義)가 깃들인 곳이다.
지형적으로는, 관(冠)을 쓴 듯 봉우리가 솟았다 하여 관악산이며, 붓끝과 같이 뾰족한 형세라 하여 문필봉(文筆峰)이라 일컬어지는 산세로 감싸여 있다. 이들 산세 속의 펑퍼짐한 지형을 ‘동작포란형(銅雀抱卵形)’이라 하여 동작이 알을 품고 있듯 상서로운 기맥(氣脈)이 흐른다 하였다. 또한, 전면을 흐르는 한강수가 용트림하듯 흐르고 있어 한층 미관을 더하고 있다.
국립묘지의 정면에 들어서면 충성 분수탑이 우뚝 서 있고, 금잔디가 깔린 광장을 지나면 현충문(顯忠門)과 현충탑(顯忠塔)이 중앙에 위치하고 있다. 이 현충탑 안에는 11만여 무명용사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는 위패실과 납골당이 있으며, 이를 가호하고 있는 애국 투사상이 좌측에, 호국 영웅상이 우측에 있다.
이 탑을 중심으로 동서묘역에 국가유공자 묘역, 애국지사 묘역, 장군 묘역, 장교사병 묘역, 경찰관 묘역 등 신분별로 약 5만 위가 정연하게 잠들어 있다. 동작동 묘지 시설로는 안장식을 거행하는 현충관(顯忠館), 유품과 전리품을 전시하는 유품 전시관이 있다.
국립서울현충원에는 초대·2대·3대 대통령을 역임한 이승만(李承晩)과 제5·6·7·8·9대 대통령을 역임한 박정희(朴正熙) 및 영부인 육영수(陸英修)가 안장된 것을 비롯하여, 전 국무총리 이범석(李範奭), 전 민의원의장 곽상훈(郭尙勳) 등 각계 저명인사들이 묻혀 있다. 해마다 영령들의 충절을 기리는 참배객들이 늘고 있다. 2009년 8월 23일 제15대 대통령 김대중(金大中)이 안장되었다. 2015년 11월 26일 제14대 대통령 김영삼(金泳三)이 안장되었다.
한편, 정부는 묘역 확대의 일환책으로 1985년 11월 13일대전광역시 유성구 갑동에 국립묘지 대전분소를 설치하였고, 1996년 6월 1일 국립묘지 대전분소에서 국립대전현충원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2006년 1월 국립현충원에서 국립서울현충원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국립서울현충원 답사코스...

 ▼국립서울현충원 정문... 임들을 잊지 않겠습니다.

▼국립서울현충원 정문에서 바라본 현충탑...

▼현충문과 현충탑...

▼현충탑...

▼현충탑에서 분향한 후 아래에 있는 위패봉안소를 들렀다 나왔다.

▼채명신 장군 묘... 베트남 전쟁 당시 맹호부대장 겸 초대 주월한국군 사령부 사령관이었다. 장군이면서 사병 묘역에 있는 것은 고인이 평소에 월남참전용사 곁에 묻어달라는 유언을 했기 때문... 참 군인으로 칭송이 자자한 군인이시다.

▼경찰충혼탑에서 바라본 현충탑 일원....

▼국립현충원 내에 있는 유일한 민간묘인 부안군 이석수 묘로 들어가는 입구가 철망으로 막혀있다. 이곳을 방문하려면 현충원경비대를 거쳐서 열쇠를 가져와야 한다. 미리 사전에 입구에서부터 통제를 받아 출입할 수 있으니 다음 분들은 참고하시길...

▼부안군 이석수 묘... 부안군은 성종대왕의 손자이다. 아쉬워서 예전에 찍은 사진을 올린다. 

▼국가유공자제2묘역... 철기 이범석장군묘.. 원래 이곳은 철기 이범석장군 묘역이었다. 제가 어릴 때 이곳에서 이범석 장군 장례식에 참석했었다. 그러다가 묘역이 넓어서인지 국가유공자제2묘역이 되었다.

▼국가유공자제2묘역 조만식 선생 묘

▼대한독립군무명용사위령탑...

▼김영삼대통령 묘 입수룡을 확인한다... 입수룡 끝이 휘어진 것은 혈을 맺는다기 보다는 보호사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본다.

▼임정묘역... 다른 분들은 전에 소개한것 같아 지청천 장군 묘를 소개한다. 이 묘는 원래 수유리 애국지사묘역에 있었는데 국립현충원으로 이장하면서 현장에는 비석 등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보존이라는 말 보다는 방치되어 있다는 표현이 옳은것 같다.

▼임정묘역은 김영삼대통령 시절 상해 등에서 선열들의 묘을 이장해 오면서 조성되었다. 민족정기라는 글자가 김영삼대통령 글씨...

▼애국지사 묘역... 6형제가 나라를 위해 명동땅을 모두 팔아 만주로 가서 신흥무관학교를 만들어 독립운동을 이끌었던 이회영선생 묘... 우당기념관이 서울 종로구 맹학교 앞에 있다가  2021.6.10 남산예장공원으로 이전하였다.

▼서울역에 가면 만날 수 있는 강우규 의사 동상... 일본 총독 사이또를 저격한 선열이다.

▼또한분의 의사..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만나는 김상옥 의사의 동상... 종로경찰서에 폭탄을 던지고 최후를 강건한 기개로 자결을 택한 선열이다.

▼유공자제3묘역... 이곳은 최근에 돌아가신 국가유공자를 모신 곳이다. 이날도 서영훈 적십자총재님의 안장식이 열리고 있었다. 포스코회장, 국무총리를 역임한 박태준 묘...

▼강영훈 국무총리 묘... 뒷쪽으로 남덕우 국무총리의 묘가 보인다. 이곳도 몇 기 안남았다.

▼김영삼대통령의 묘... 묘비 글자에서 기개가 느껴진다.

▼장군3묘역... 이곳은 국립현충원 안에서 가장 아늑한 곳이다. 들어오는 맥도 좋고 용호가 잘 감싸주고 앞쪽 장군봉을 안산으로 둔 좋은 곳이다. 참군인으로 널리 회자되는 이종찬 장군... 

▼장군3묘역에 있는 정일권 묘... 대통령 빼놓고 다 해봤다는 분이다. 정인숙 사건 등 뉴스에 한복판에 있던 분... 그의 광명중학교 동문인 문익환이 같은 날 세상을 떠났는데, 문익환목사의 영결식은 한신대에서 시작해, 대학로, 동대문에 이르기까지 수십만명이 참여한 노제로 치러진 반면 정일권의 장례식은 현충원에서 정치인들이 참가한 가운데 이루어져 TV뉴스에서 대비되었다. 문익환 목사 묘는 남양주 모란공원묘지 민주열사묘역에 있다. 그들은 태어난 해도 같고, 같은 중학교를 다녔으나 서로 다른 인생을 살아갔으며, 같은 날 사망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장군3묘역에서 바라본 장군봉... 

 

국립서울현충원(국가원수묘, 애국지사묘, 임정요원묘, 살신성인묘) (두번째 2/2) 바로가기

 

 

정보가 유익했나요?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댓글, 광고 등에 터치 한번 부탁해요...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