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신평 이씨(新平 李氏) 시조단 및 중시조 이덕명(李德明) 묘

 

당진 답사를 마치고 귀경하는 중에 길에서 '이첨선생묘'라는 안내판을 보고 급하게 방향을 틀어서 다녀온 곳이다. 해가 넘어가는 시기라서 얼른 사진만 찍어왔는데... 이곳이 신평이씨 시조단과 중시조인 이덕명 묘, 쌍매당 이첨 묘가 같이 있는 곳이었다. 신평이씨는 원래 백제시대 이인수(李仁壽)를 시조로 했는데 실전되어 이덕명(李德明)을 중시조로 삼고 있다. 이덕명 묘 위쪽에 신평이씨6위지단을 세워 실전된 묘를 대신하고 있다.

묘역 입구에는 덕모재(德慕齋)가 있고 숭조효덕헌성비가 세워져 있다. 나지막한 산들로 감싸고 있는 지형에 앞쪽에 알봉을 조안으로 두고 있는 형상이 예사롭지 않다.

 

신평 이씨(新平 李氏)
 
신평 이씨(新平 李氏)는 충청남도 당진시 신평면을 본관으로 하는 한국의 성씨이다. 백제 시대 말기의 사평현(沙平縣) 호족(豪族)이었던 이인수(李仁壽)를 시조로 한다.
《무오보(戊午譜)》에 따르면 초조(初祖) 이인수(李仁壽)는 백제의 사평현(沙平縣) 호족(豪族)이었다. 이인수(李仁壽)의 아들인 이주(李珠)는 백제 시대 말기의 공신으로 신평공에 봉해졌고 이주(李珠)의 증손자 이석덕(李碩德)은 신라 아찬을 지냈다고 한다.
중시조 이덕명(李德明)은 고려에서 문하시중 평장사를 지냈다. 시호는 문간(文簡)이다. 이덕명의 묘소는 충청남도 당진시 송악면 오곡리에 있고 음력 10월 1일에 향사한다.
이덕명(李德明)의 아들 이환(李桓)은 지영광군사(知靈光郡事)를 역임했고, 그의 맏아들 이임(李稔)은 지문하부사(知門下府事)를, 차남 이비(李秘)는 전리정랑(典吏正郞)을 지냈다고 한다.
신평(新平)은 충청남도 당진시에 속한 지명이다. 백제시대 사평현(沙平縣)이었다. 757년(신라 경덕왕 16년)에 신평현(新平縣)으로 고치고, 혜성군(槥城郡:지금의 당진군 면천면)의 속현(屬縣)이 되었으며, 1018년(고려 현종 9년) 홍주(洪州)에 예속되었다. 1895년(조선 고종 32년) 면천군(沔川郡)에 편입되었고, 1906년(광무 10년)에 오천에 속했다가 1914년 면천군이 없어지면서 인접면의 일부를 병합하여 신평면(新平面)으로 개칭하고 당진군에 편입되었다.
위치상으로 보아 조선시대에는 주읍(主邑)인 홍주목(洪州牧)과는 덕산(德山)을 사이에 둔 월경처(越境處)였다. 신평(新平)이란 지명유래는 바다가 꺼져 한진포(漢津浦)가 생길 때 산으로 형성되었던 지역이 넓은 평야 또는 갯벌로 변한 데서, 새롭게 생긴 들이라는 뜻으로 신평(新平)이라 하였다 한다.<위키백과>

 

문화재지정 미지정
문화재명칭 신평 이씨(新平 李氏) 시조단 및 중시조 이덕명(李德明) 묘
소재지 충남 당진시 송악읍 오곡리 산 17
관리자(연락처) 신평이씨 종중

 

문간공(文簡公) 이덕명(李德明)
 
생졸년 미상. 본관은 신평(新平).
고려 시대 문하시중(門下侍中)을 지냈다. 시호는 문간(文簡)이다.
아들 이환은 좌복야를 지냈으며, 손자 가운데 이임은 시중을 지내고, 이비는 시랑을 지냈다.
신평이씨(新平李氏)의 일세조(一世祖)이다. 원래 그 시조는 백제 때 사평호장(沙平戶長)을 지낸 이인수(李仁壽)인데, 도중에 실전되어 이덕명(李德明)을 일세조로 삼은 것이다. 또 백제의 사평현(沙平縣)을 신라 경덕왕 때 신평(新平)으로 고쳤기 때문에 본관을 신평이라 이른다.<한국학중앙연구원>

 

▼ 신평 이씨(新平 李氏) 시조단 및 중시조 이덕명(李德明) 묘 용맥도

▼ 신평 이씨(新平 李氏) 시조단,  중시조 이덕명(李德明),  쌍매당 이첨 재실 덕모재(德慕齋)

▼ 덕모재(德慕齋) 앞 숭조효덕헌성비

▼ 신평 이씨(新平 李氏) 시조단 전경

▼ 신평 이씨(新平 李氏) 시조단비와 6위단비

▼ 신평 이씨(新平 李氏) 시조단 6위단비

▼ 신평 이씨(新平 李氏) 시조단 6위단비와 비문내용

▼ 신평이씨(新平李氏) 시조 이인수(李仁壽) 단, 이인수의 아들 백제공신 이주(李珠) 단

▼ 이주(李珠)의 증손자 신라 아찬 이석덕(李碩德) 단, 이덕명(李德明)의 아들 지영광군사 이환(李桓) 단

▼ 이환(李桓)의 맏아들 지문하부사 이임(李稔) 단, 이환(李桓)의 차남 전리정랑 이비(李秘) 단

▼ 신평 이씨(新平 李氏) 시조단 산신석

 

▼ 신평 이씨(新平 李氏)  중시조 이덕명(李德明) 묘 원경

▼ 신평 이씨(新平 李氏)  중시조 이덕명(李德明) 묘

▼ 신평 이씨(新平 李氏)  중시조 이덕명(李德明) 묘 전경

▼ 신평 이씨(新平 李氏)  중시조 이덕명(李德明) 묘비

▼ 신평 이씨(新平 李氏)  중시조 이덕명(李德明) 구 묘비

▼ 신평 이씨(新平 李氏)  중시조 이덕명(李德明) 묘 석물

▼ 신평 이씨(新平 李氏)  중시조 이덕명(李德明) 묘 후경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