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국 민족 독립운동 발상지

 

용문사를 가다보면 일주문 못미쳐 지난 2015년에 세운 한국민족독립운동발상지라는 기념비를 비롯해 여러 기의 기념비석을 보게 된다. 얼른 봐도 이곳 양평이 독립운동, 의병운동의 본고장임을 나타내는 기념비로 보인다.
양평은 화서 이항로 선생의 탄생지로 선생의 영향으로 위정척사로 대변 되는 도학의 의리사상을 강론하여 많은 의병, 독립투사들을 배출한 곳이다. 류인석을 비롯하여 김춘영, 안승우 등과 박은식, 김구 등도 화서문하들이다.
일전에 양동 을미의병 묘역을 다녀왔는데 그곳에 의병들의 묘역이 조성되어 있어서 양평이 의병의 고장임을 알게 되었다.

 

한국독립운동 발상지 양평
  
가섭봉을 영봉으로 하는 용문산은 양평군의 주산이요 대한민국의 명산이다. 천년고찰 용문사 상원사 사나사가 있으며 동양최대의 은행나무가 있고, 사나사에선 태고 보우 스님이 후학을 지도하였다. 이 세 사찰은 임진왜란과 조선말기 항일의병 때에 김성숙 권득수 이관영 등 의승군과 의병 및 독립투사들이 활동의 근거지였던 호국사찰로 병화를 입기도 하였다. 산 정상에는 대몽항쟁의 상징인 함왕성지가 있다. 한말에는 화서학파가 거병을 논의한 바도 있다.
용문산 서북쪽 서종면 노문리 벽계마을은 간기의 대현 화서 이항로 선생이 탄생하여 도학과 의리를 강론하며 위정 척사를 주창하고 애군여부 우국여가를 역설하여 도학 충효 절의 문장 등의 수많은 인재를 배출하였으니, 선비들이 말하기를 “벽계마을은 국가의 원기가 되는 고장”이요, "양근은 의향이요 문향"이라 하였다. 
용문산 동남쪽 용문면 광탄리에는 봉황정과 택승정이 있어 양헌수 장군이 문무를 연마하였고, 병인양요 시에 의병 500여 명을 이끌고 강화도에서 불란서 함대를 격퇴하였다. 양동면 석곡리는 을미년에 화서학파의 이춘영, 안승우 재현이 전국에서 가장 먼저 의병을 일으켰으니 한국민족독립운동 50년 역사의 발원지이다. 삼산리에서는 이인영 대장의 13도창 의군이 창설되기도 하였다.
조선말기 양평의 화서문하연원은 국내외에서 상소운동, 의병항쟁, 독립투쟁, 애국계몽운동을 전개하였는데, 특히 상해대한민국임시정부에서 박은식 대통령, 김구 주석 등은 조국광복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헌법전문에는 '우리 대한민국은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고 하였으니 가히 양평의 위상을 짐작할 만 하다.
결론적으로 양평군은 한국근대사의 항일민족독립운동사에서 그 시작과 끝을 맡아가지고 있다. 이에 양평군 용문산에 광복 70주년 기념 한국독립운동기념비(7기)를 세운다.

단기4348년, 불기2559년, 서기2015년 乙未 8월 15일
화서학회 회장 철학박사 장삼현 삼가 기록함.
<한국민족독립운동발상지 기념비 내용을 옮겨 기록함>

 

문화재지정 미지정
문화재명칭 한국 민족 독립운동 발상지
소재지 경기 양평군 용문면 신점리 514-1
관리자(연락처) 양평군청

 

▼ 한국독립운동발상지 양평 기념비 공원 전경

▼ 한국독립운동발상지 양평 기념비 공원 전경

▼ 한국민족독립운동발상지 기념비

▼ 한국민족독립운동발상지 기념비 후면... 내력이 자세히 나와 있다.

▼ 화서 이항로 문하의 정신 위정척사(衛正斥邪), 애군우국(愛君憂國)

▼ 화서연원 독립운동기념비... 화서선생 문하에서 독립운동을 한 많은 애국열사들을 기념하고 있다.

▼ 양평의병기념비...

▼ 용문항일투쟁기념비

▼ 기념비... 기념비 건립에 동참하신 분들을 기려 세움...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