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대관령 국사성황당(大關嶺國師城隍堂)

 

내가 꾸준히 답사를 하면서 수시로 글을 올리는 것이 서울시 기념표석이다. 정확하게는 서울시 역사문화유적 표석이라고 한다. 서울 중구에 속하는 남산 정상에는 일제시대 이전까지 국사당이 있었다. 그런데 일본이 남산중턱에 신사를 지으면서 국사당을 인왕산 아래로 이전시켰다. 지금은 남산 팔각정 옆에 국사당터 표석만 남아있다.

인왕산 답사를 할 때 국사당이 궁금도 하고 인근에 선바위가 있어서 일부러 찾았는데 그곳에서는 지금도 굿당을 열고 활발하게 굿을 행하고 있었다. 내용이야 잘은 모르지만 민속행사로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고 본다. 듣자하니 그동안 서울에서 몇 군데에서는 굿당이 존재했었는데 최근들어 국사당을 제외하고는 모두 폐쇄되었다고 들었다.

예전에 선자령을 가는데 이곳에 대관령국사성황당이라는 커다란 입석이 있어서 궁금했었는데 산을 내려오면서 그곳을 들렀었다. 한창 굿을 하고 있었다. 그 이후로 이곳을 지날 때마다 한번씩 들러 산신각을 찾는데 갈 때마다 굿당이 비는 적이 없어서 방해될까봐 그냥 오곤 했다. 이번에 입춘절 맞아 일부러 찾았는데 여전히 굿이 열리고 있었다. 함께 가신 분이 동자용 과자랑 사탕을 준비했는데 성황당, 산신각은 굿을 행하고 있어서 못가고 윗쪽에 용왕신이라고 적힌 곳에서 간단한 의례를 했다.

무속인들은 산천기운을 듬쁙 받는 곳에서 기도를 해야 신기를 얻는다고 한다. 이곳 국사성황당에서는 백두대간의 강한 기운을 얻는 좋은 기도처로 여기는 것 같다. 강릉단오제 때 이곳에서 시작하는데 성황사는 범일국사, 산신각의 산신은 김유신장군이다. 민속문화제로 꾸준히 이어지길 바란다.

 

대관령 성황사(大關嶺城隍祠) 및 산신각(山神閣)
 
대관령 성황사 및 산신각은 음력 4월 15일 강릉단오제가 시작되는 곳으로, 현재 행정구역은 강원도 평창군 도암면 횡계리에 속하지만 강릉단오제의 주신인 성황신과 산신을 모신 신당이므로 강릉시에서 관리하고 있다. 강릉단오제의 주신인 범일국사는 대관령국사성황신으로 대관령 성황사에 봉안되어 있고 김유신 장군은 대관령 산신으로 대관령 산신각에 봉안되어 있다.
대관령 성황사의 당집은 건평 5평 정도의 목조건물에 기와지붕을 얹었다. 대관령 산신각의 당집은 한 칸짜리 목조건물에 기와지붕을 얹었다.
대관령 성황사의 제의는 대관령 국사성황제라고 하며 대관령국사성황지신을 모신다. 제당은 대관령 고속도로휴게소에서 북쪽으로 1㎞ 지점 숲 속에 위치한다. 당의 위쪽으로 산신당이 있다. ‘성황사’란 현판이 있고 좌우의 문을 열면 국사서낭의 화상이 있다. 국사서낭의 화상은 활과 화살을 맨 위엄 있는 노인이 백마를 타고 시종이 한 손으로 말고삐를 잡고 한 손으로는 말채를 들고 있으며 서낭신 앞뒤에는 호랑이가 호위하고 있다. 서낭신의 화상 앞에 대관령국사성황지신위의 위패가 있다. 성황당에는 음력 4월 12일 금줄을 치고 15일 제사 때에 금줄을 걷는다. 해마다 4월 15일 강릉으로 위패를 모시고 내려갔다가 단오제가 끝나면 모시고 온다. 제의는 매년 음력 4월 15일에 지낸다. 강릉단오제전위원회에서 제물을 준비하며 제차는 유교식으로 지낸다.
대관령 산신각의 제의는 대관령 산신제라고 하며 대관령 산신지신을 모신다. 성황사 옆에 위치한다. 제당 중앙에는 '산신당'이라는 현판과 '강인간지오복(降人間之五福)'과 '응천상지삼광(應天上之三光)'의 글귀가 두 기둥에 써 있다. 문을 좌우로 열면 ‘대관령 산신지위’란 위패가 있고 그 앞에 향로와 촛대가 놓여 있다. 대관령 산신은 강릉단오제 주신의 한 분으로 김유신 장군이다. 제의는 매년 음력 4월 15일에 지낸다. 강릉단오제전위원회서 제물을 준비하며 제차는 유교식으로 지낸다.
대관령 성황사 및 산신각은 1984년 6월 2일에 강원도 기념물 제54호로 지정되었다.<디지털강릉문화대전에서 인용>

 

문화재지정 강원도 기념물 제54호
문화재명칭 대관령 성황사(大關嶺城隍祠) 및 산신각(山神閣)
소재지 강원도 평창군 도암면 횡계리 산 1-1번지
관리자(연락처) 강릉시청

 

▼ 대관령(大關嶺) 고개에 위치한 표지석

 

▼ 대관령 국사성황당(大關嶺國師城隍堂) 입구(카카오 로드뷰 인용)

▼ 대관령 국사성황사(大關嶺國師城隍祠)... 강릉단오제 유적지

 

▼ 대관령 국사성황사(大關嶺國師城隍祠)

 

 

 

▼ 대관령 산신당(山神堂) 안내판

 

▼ 대관령 산신당(山神堂)... 당일에 굿을 하고 있어서 들어가지 못했다.

 

▼ 대관령 용왕신.

 

▼ 대관령 국사성황당(大關嶺國師城隍堂)에 있는 대관사... 고드름이 멋지다.

 

▼ 고드름이 찌를듯 매섭게 보인다.

 

▼ 대관령 국사성황당(大關嶺國師城隍堂) 안에 허름한 비석이 하나 보인다.

 

▼ 2사단 11연대 6중대 공훈비...

 

▼ 내용은 잘 안보이지만 대략...서기1959년7월2일 현재 공훈공사착수 제2사단 제11연대 6중대 중위 이ㅇㅇ... 아무튼 이 성황당에 기여를 한 모양이다. 무운장구 하셨기를...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