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소의문 터(昭義門址)

 

소의문 터(昭義門址)는 여러번에 걸쳐 답사를 한 곳이다. 시청, 정동길, 숭례문 주변을 답사할 때 마다 이곳을 지나야 하기 때문에 오며가며 자주 들렀던 곳이다. 그런데 너무 흔하면 오히려 귀한 줄 모른다고 오며가며 만나다보니 오히려 사진이 별로 없다. 그래서 이번에 글을 올리려다 사진이 너무 없어서 다시한번 가게 되었다.

이번에도 인근 다른 표석들과 함께 답사를 진행했는데 그래도 내가 원하는 사진은 나오지 않았다. 우선은 멀리서 찍다보면 자동차 등이 많이 나와서 원하는 사진이 안된다. 답사할 때 시간이 별로 없다보니 대충 찍은 다음에 집에와서 편집 하려고 하는 때가 많다. 그런데 마땅한 사진이 별로 안보인다.

이곳은 예전 표석에는 소덕문 터로 되어 있어서 그 표석은 또 써먹을 수가 없다. 이런 식으로 서울시 기념표석들이 많이 바뀌었다. 그래도 이곳은 표석 내용만 바뀌고 표석 형태나 크기, 위치는 그대로여서 멀리서 찍은 사진은 그대로 써먹을 생각이다. 새로 바뀌는 표석은 신중하게 검증해서 다시는 안바뀌도록 철저하게 확인되었으면 하고 바래본다. 

이곳은 광희문처럼 도성 내 시체를 내 가는 문이라 하여 시구문이라고 전해져 왔는데 그래서인지 인근에 애오개라는 명칭도 있다. 애오개는 아이들 시체를 많이 묻었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오늘날 아현동(阿峴洞)의 한자는 아이를 뜻하는 '兒'가 '阿'로 변한 것이다. 근자에 개통한 지하철 역 이름에 애오개역이 있어서 그나마 유래가 전해지고 있다.

최근에 개하여 오늘날 아현동(阿峴洞)이란 지명이 생겼다.

서소문 밖 네거리는 조선시대의 대표적 처형장 중 한 곳이었는데 특히 천주교 박해가 심하던 때 이곳 서소문성지에서 많은 천주교 신자들이 순교했다. 이곳에 천주교 순교자들을 기리는 기념비가 건립돼 있으며, 프란치스코 교황도 2014년 한국을 찾았을 때 이곳을 참배하며 순교자들을 위한 기도를 했다.

소의문은 1914년 일제강점기 때 조선총독부가 소의문 지역에 도로와 경의선 철도를 낸다는 명분으로 소의문을 헐어버렸는데 지금 표석이 서있는 서소문고가도로 입구가 아마도 소의문 자리가 아닐까 생각한다.

 



소의문(昭義門)

 

소의문(昭義門)은 조선의 수도인 한양의 4소문(小門) 중의 하나로 서쪽의 소문이다. 또한 소의문은 강화군 또는 인천군으로 향하는 관문으로, 광희문과 함께 시체를 도성 밖에 내어갈 수 있는 문이었다. 또한 소의문의 속칭은 서소문(西小門)으로, 이는 조선 시대 초기부터 불린 이름이다.
또한 소의문은 한양도성의 축조와 함께 1396년에 건립되었다가, 1914년 일제 강점기 때 철거되었다. 그리고 당시 소의문이 위치하였던 지번은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동 58-10이다.
1396년(태조 5년) 9월 다른 성문과 함께 건립되었다. 당시의 이름은 소덕문(昭德門)으로, 이때의 문에는 문루가 없었는데 인근의 돈의문과 숭례문이 더 큰 관문 역할을 하였기 때문으로 보인다. 1738년(영조 14년)에는 영조가 소덕문의 이름을 고치라고 명하였다. 1744년(영조 20년) 8월이 되어 문루가 완성되자 소의문으로 개칭하였다.
1908년 9월에 소의문과 숭례문 좌우의 성벽 총 77간이 헐렸다. 1914년에는 조선총독부 토목국에서 도로 정비를 위하여 소의문을 철거할 계획을 세웠으며, 같은 해 12월 2일 경매를 진행한 뒤 이후 철거하였다. 현재는 중앙일보사 철탑주차장이 들어섰고 주차장 화단에 표석이 있다.<위키백과에서 인용>

 

 

▼ 소의문 터(昭義門址)

▼ 소의문 터(昭義門址)

▼ 소의문 터(昭義門址)...코웨이 방향

▼ 소의문 터(昭義門址)... 호암아트홀(삼성생명) 방향

▼ 소의문 터(昭義門址)... 중앙일보 주차장  담 아래에 있다. 예전 초기에는 담벼락 위 화단 중앙에 있었는데 시민들이 한마디씩 하더니 아래로 내려졌다.

▼ 소의문 터(昭義門址)... 서소문로 방향... 이곳 서소문고가도로 입구에 소의문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 소의문 터(昭義門址) 원경...

▼ 예전 소덕문 터(昭德門址)... 위치는 그대로 이고 내용만 바뀌었다.

▼ 소의문(昭義門)...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인용>

 

▼ 서울 중구 시청, 숭례문 주변 표석 위치도

▼ 소의문 터(昭義門址) 표석 위치도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