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서대문정거장 터(西大門停車場址)

 

서대문정거장 터(西大門停車場址)가 처음에는 경찰청 앞 길건너 공원에 있었는데 지금은 이화여고 정문 앞으로 옮겨져 있다. 그 공원은 지금은 경찰공원으로 되어 경찰관으로 순직, 전사 되신 분들의 넋을 기리는 기념공원으로 조성되었다.

처음 표석 답사할 때는 차를 끌고 적당한 공간에 정차한 뒤 부리나케 사진만 찍고 얼른 이동하곤 했었는데 이곳이 경찰청 앞이라 차를 골목길에 대고 막 뛰어다녔던 기억이 난다. 경찰청 앞에 복주우물 터가 있어서 두군데를 동시에 돌아다녔었다. 지금은 자동차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이용하지 않고 서울시 자전거 '따르릉'을 이용한다. 특별히 언덕 높은 곳에 있다든지 홀로 동떨어진 곳에 있는 표석만 자동차를 이용하여 답사를 진행한다. 사진을 찍다보면 가끔 서울시 자전거 초록색 자전거가 가끔 찍히는데 바로 내가 이용하는 자전거라고 보면 된다.ㅎ

서대문정거장은 일제가 경인선 철도를 부설할 때 시발역이었는데 첫 개통은 노량진 까지만 하고 한강철교가 완공된 후 서대문역까지 개통이 되었다. 이런 표석을 통해서 이곳이 당시 사람들이 많이 드나들던 역이 있던 곳이라는 것을 알게 되니 표석이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믿는다. 지금은 이화여고, 이회여자외고 학생들이 많이 뛰어노는 학교 운동장이 있는 곳이다.

그나마 코로나로 인해 인적이 아주 끊겨있다. 봄날에 다시 찾았었는데 벚꽃이 담장 너머로 피어 있었다. 일본 사람들이 철도를 부설한 것이 우리를 위한 것처럼 호도한다고 하는데 사실 그들의 식민통치를 편하게 하려고 한 것이라는 것은 다 아는 얘기지만 결과적으로 이 땅에 근대화를 시작한건 사실 같아 말하기 곤란한게 너무 많다. 

 

 

 



 

서대문역 (폐역)-서대문정거장 터(西大門停車場址)

1900년 7월 8일 경인선 노량진~경성 간 개통과 함께 '경성역'(京城驛)으로 영업을 개시하여, 경인선의 시·종착역이 되었다. 다만 경성정거장은 흔히 '신문외정차장' (新門外停車場) 혹은 '서문외정거장' (西門外停車場)으로 불리거나, 그냥 '경인철도 정거장'이라고만 표기하기도 하였다. 이 당시 경인선의 종착지점으로 남대문 쪽이 아닌 새문 쪽으로 정해진 것은 서울 도성을 동서로 이어지는 종로축의 서쪽 끝에 해당하므로 도심 진입이 용이할 뿐더러, 당대 정치적 중심지였던 경운궁과 정동 일대가 성벽 하나를 사이에 두고 가까운 거리에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장차 무악재 방향으로 경의 철도가 뚫린다면 남북으로도 철도 교통의 중심지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 컸다.

하지만 경의철도의 분기점이 용산역으로 결정되면서 경성정거장은 외진 공간의 종착역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1905년 1월 1일에는 경부선 개통으로 경부선 열차의 시·종착역을 잠시나마 맡게 되었으나, 같은해 3월 27일에 '서대문역'으로 역명이 변경되고 5월에는 남대문역이 '경성역'이라는 이름으로 완공되어 개통식이 진행, 서울의 철도 교통의 중심지가 남대문역으로 이동하였기에 옛 위상을 잃고 말았다. 당시 서울 거주 일본인들의 활동 구역이 청계천 이남과 남산 일대에 편중되어 있었다는 점도 이 같은 변화의 계기로 작용하였다.

이후 1918년 9월 1일 남대문역에서 금화산 아래로 기차터널을 뚫어 수색역으로 곧장 향하는 개수 공사가 시작되면서 서대문역은 존재 의의가 사라지게 되었고, 공사 도중인 1919년 3월 31일에 폐역되었다. ...중략...

서대문역 폐역 이후, 역 부지에 해당되는 지역인 순화동 1번지는 철도사택으로 변모되어 관사촌 (官舍村)을 이루었으며 1945년 광복 이후에도 그대로 이어졌다. 이후 1955년 10월 15일 재단법인 이화학원이 해당 부지를 매입하였다. 인수 후에는 대부분 관사를 철거하였지만 몇 채는 그대로 두어 사용하였고, 서대문정거장 역장의 관사 역시 그대로 남아 있어 이화 측에서 목공소로 사용하다 1960년대 말에 철거하였다.<위키백과에서 인용>

 

 


▲ 서대문정거장 터 표석

 

▲ 서대문정거장 터 표석

 

▲ 서대문정거장 터 표석... 이화여고 정문 앞 인도에 있다.

 

▲ 서대문정거장 터 표석

 

▲ 서대문정거장 터 표석... 이화여고 정문 앞

 

▲ 서대문정거장 터 표석... 주위에 차량들이 있어서 사진이 어색하다

 

▲ 서대문정거장 터 표석

 

▲ 서대문정거장 터 표석...카카오맵 로드뷰

 

▲ 서대문정거장 터 표석...카카오맵 로드뷰

 

▲ 서울중구 표석 위치

 

▲ 서대문정거장 터 표석 위치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