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박팽년 집터(朴彭年家址)

 

박팽년 집터(朴彭年家址)는 오래전에 답사를 했는데 그 이후 다른 표석들은 위치가 바뀌든지, 표석 내용이 바뀌든지 했는데 이곳은 그동안 전혀 변화가 없어서 한두번 답사를 하고 난 뒤 거의 답사를 하지 않았다. 인근 남산골한옥마을을 1년에 두서너번은 꼭 방문하고 답사진행 코스로 이곳을 지나지만 특별히 변동사항이 없어서 별도로 추가 답사를 하지는 않았다. 최근에 부근 건물들이 어떻게 변했나 봤더니 예전에 찍어놓은 사진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그래서 그때 사진을 그대로 사용한다.

이곳은 한국의 집이 위치하는데 남산에서 내려오는 맥이 남산골한옥마을을 지나 이곳 한국의 집으로 와서 기운을 모으고 있는 곳이다. 그러다보니 이곳을 남산4대 명당터라고 부르기도 한다. 일제시대 때는 조선총독부 정무총감 관저가 들어섰던 곳이라고 한다. 사육신의 한분의 집이 었고 일제강점기 시절 총감 관저로 사용되었던 곳이라 썩 내키지는 않겠지만 지리적으로는 괜찮아 보이는 곳이다.

근자에 출입문을 앞쪽으로 내고 지하에 주차장을 만들면서 물길이 앞으로 내달리는 형상은 썩 좋지 못하다. 한동안 이곳에서 전통혼례를 많이 치렀는데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다. 지금은 홍릉 세종대왕기념관에서 매주 전통혼례를 하는 것을 자주 보곤했다.

아주 오래전에 내 기억으로는 한국의 집에서 남산골한옥마을로 쪽문이 있는데 그 쪽문으로 드나들던 때도 있었다. 언젠가 그곳에 계신 분한테 여쭤봤더니 그런적이 없다라고 말씀하신 것을 들었는데... 암튼 나는 그때 한국의 집에서 옛수방사터로 들어간 기억이 있어서 한번 얘기해 본 것이다.

 



▣ 박팽년 집터(朴彭年家址)

 

박팽년(朴彭年, 1417∼1456)은 조선 전기의 문신으로 사육신 중의 한 명이다. 자는 인수(仁叟), 호는 취금헌(醉琴軒), 시호는 충정(忠正)이다. 1434년(세종 16) 알성문과(謁聖文科, 조선시대에 왕이 성균관의 문묘에 참배한 뒤 보던 문과)에 을과(乙科)로 급제, 1438년(세종 20)에 사가독서(賜暇讀書, 인재 양성을 위해 젊은 문신들에게 휴가를 주어 학문에 전념하게 한 제도)를 하였을 만큼 세종의 총애를 받았다. 성삼문(成三問)과 더불어 집현전(集賢殿)에 발탁되어 한글편찬에 참가하였다. 집현전 내에서도 경학·문장·글씨·시 등 모든 면에 뛰어나 집대성(集大成)의 칭호를 받았다.
박팽년은 문종으로부터 어린 단종을 부탁받고 1453년(단종 1) 형조참판이 되었다. 1455년(세조 1) 충청도 관찰사에 제수되었다가 이듬해 다시 형조참판이 되었다. 1456년(세조 2) 성삼문·하위지(河緯地)·이개(李塏)·유성원(柳誠源)·유응부(兪應孚)·김질(金礩) 등과 단종 복위운동을 추진하였으나 김질이 밀고하여 처형당하였다. 1691년(숙종 17)에 관작을 회복하고, 1758년(영조 34) 이조판서에 증직(贈職)되었다.
박팽년이 살았던 집은 남아 있지 않으나, 일제강점기 그 장소에는 조선총독부 정무총감 관저가 들어섰으며,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 건물은 영빈관으로 사용되었다. 1981년 당시 대목장이었던 신응수(申鷹秀)가 경복궁(景福宮) 자경전(慈慶展)을 본떠 건물을 새로 지은 뒤 1982년 한국의 집으로 재개관하였다. 한국의 집은 내외국인들에게 한국의 전통문화를 홍보하기 위해 지어진 문화공간으로 정통 궁중요리를 맛볼 수 있으며, 가(歌)·무(舞)·악(樂)으로 이루어진 8가지의 다양한 전통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이외에도 김치 만들기, 탈만들기, 한지공예, 사물놀이 등 다양한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하다. 또한 한국의집은 남산의 정기를 받은 남산 4대 명당 터 중 한 곳으로 유명해 전통혼례를 위한 명소로 알려져 있다.<서울중구문화관광에서 인용>

 

▼ 박팽년 집터(朴彭年家址) 표석... 

 

▼ 박팽년 집터(朴彭年家址) 표석... 뒤에 보이는 건물이 한국의 집이다.

 

▼ 박팽년 집터(朴彭年家址) 표석... 표석 옆에 새로 지은 한국의집이 있다.

 

▼ 박팽년 집터(朴彭年家址) 표석...

 

▼ 박팽년 집터(朴彭年家址) 표석 위치

 

▼ 박팽년 집터(朴彭年家址) 표석 위치

 

▼ 서울중구 충무로역 부근 표석 위치

 

▼ 박팽년 집터(朴彭年家址) 표석 위치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