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청파배다리 터(靑坡舟橋址)를 처음 접할 때는 아마도 한강에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엉뚱하게 내륙 깊숙히 들어와 숙대입구역 부근에 있어서 많이 놀랐었다.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니 이곳이 원래 삼남대로를 가는 중요한 도로였는데 이곳에 만초천이 흐르고 있다. 지금은 복개되어 알 수 없게 되었지만 이 만초천을 건너기 위해 다리를 놓았던 데서 유래했다. 나중에는 석교를 놓았는데 처음에는 주교(舟橋)를 놓았던지 이곳을 선교(船橋) 또는 배다리로 불렀다고 전한다. 그래서인지 이곳 표석도 청파배다리 터가 되었다.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봐도 배다리는 정조대왕의 화성능행차도에 등장하는 한강도하 다리로 연상 되니 이곳에 배다리라는 지명을 쓰는 것은 좀 무리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 청파신교(靑坡新橋)


용산구 청파동1가 168번지 현 갈월동 쌍굴다리 만초천(욱천)에 놓였던 징검다리로 남대문에서 나오는 삼남대로 상의 중요한 다리였다. 현재는 만초천이 복개되어 자취를 감추었다. 원래 이 다리는 징검다리와 목교로 연결되었던 것을 후에 석교로 고쳐 바꾸었다고 전하며, ≪한경지략≫과 ≪대동지지≫에는 주교(舟橋), ≪신증동국여지승람≫과 ≪동국여지비고≫에는 청파신교(靑坡新橋)로 표기되어 있다. 또한 다른 고지도에는 선교(船橋) 또는 배다리로 기록되어 있으며, 일명 청파배다리라고도 불리었다.

<서울지명사전에서 인용>


청파배다리 터 표석


▼ 청파배다리 터 표석


▼ 청파배다리 터 표석


▼ 청파배다리 터 표석... 통일교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본부 앞 보도에 있다.


▼ 청파배다리 터 표석...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본부 우측에 위치


▼ 청파배다리 터 표석... 이곳은 표석이 있는 곳에 항상 주차가 되어 있어서 사진이 제대로 나온 게 없다.


▼ 청파배다리 터 표석 위치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