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2. 9. 17. 제 다음블로그에서 티스토리로 옮겨옵니다.>

 

연안부부인 전씨 묘-성종계비 정현왕후 모친

 

용인단국대 주위에 연안부부인 전씨 묘가 있다. 성종의 계비인 정현왕후 윤씨의 친정 어머니이시다. 즉 중종의 외할머니가 된다. 지도를 보고 찾아가면 단국대로 들어가야하는데 네비로 찍고 찾아가면 바깥쪽으로 가게 되어 주차료없이 진입할 수 있다.
8월에 찾아서 묘역이 풀이 많이 나 있었고 태풍에 나무도 쓰러져 있었다. 묘역 아래에 후손이 살고 있었는데 묘 관리는 특별히 하고있지 않은듯 쓰러진 나무를 그대로 방치하고 있었다.
묘역으로 법화산 등산로가 이어져있어서 답사중에도 몇몇 사람들이 산에서 내려오고 있었다. 내가 혼자서 답사를 하고 있었더니 누구 묘냐며 묻는다. 아마도 여러번 지나쳤겠지만 남의 묘에 대해 별 관심이 없으니 누구 묘인지도 모르고 그냥 등산만 줄기차게 했으리라. 사실 표지판이 없으면 누구 묘인지 알 수도 없다. 

 

연안부부인 전씨(田氏)
 
연안부부인 전씨(田氏)는 성종의 장모이자 중종의 외할머니로, 영원부원군(鈴原府院君) 윤호(尹壕)의 부인이다. 윤호가 신창현감으로 있을 때인 1462(세조 8)년 6월 26일 낳은 딸이 성종의 계비인 정현왕후(貞顯王后)이다.
본래 성종의 비는 한명회의 딸이었으나 19살로 요절하였고, 뒤를 이어 연산군의 어머니인 윤숙의가 계비가 되었으나 “음험하고 패악하다”는 이유로 폐출, 사사된 후 숙의윤씨가 왕비가 되어 중종을 낳았다. 그리하여 숙의윤씨의 친정 어머니인 전씨는 외명부(外命府) 정1품인 부부인(府夫人)이 되었다.
묘 하단에 있는 묘비의 음기(陰記)에 의하면 “홍치 경신년(1500), 1월 27일 졸하였는데 향년은 80세이다. 명년 2월 초 6일 용인현 북동 인좌신향에 장사하였다(卒於 弘治庚寅年 一月 二十七日 享年八十 明年 初六日 葬于龍仁縣 北洞 寅坐申向)”이라는 기록이 있다.
『파평윤씨세보』에 의하면 “부군(남편 윤호)의 묘는 마전의 두모동에 있고 부부인의 묘는 용인의 북동 인원(寅原)에 있다. 정조 임금께서 특명으로 양 읍에 비각을 세우게 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이 분묘는 16세기 초 왕가 외척의 예장된 분묘로서 묘 하단에 하마비가 있다.
하마비는 높이 106㎝, 폭 36㎝, 두께 15㎝이며, 비각 옆에 있다. 비각은 정면 1칸, 측면 1칸의 맞배지붕이며, 하방을 두지 않고 중방까지 전돌로 마감하였고 중방 이상은 촘촘하게 홀살 벽체로 마감하였다.
묘역은 300여 평에 이르고 봉분의 높이는 3.3m, 봉분 전면의 직경은 6.8m이며 용미는 약 20m로, 규모가 일반 사대부 묘와는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묘전에는 방형의 상석과 향안석이 놓여 있고, 문인석은 높이 2.3m, 폭 0.63m, 두께 0.61m이며, 복두공복형으로 형상은 매우 준수하다. 전씨의 묘 앞쪽에 손자 윤유곤의 묘가 있다. 1992년 1월 도굴되는 수난을 겪기도 하였다.<디지털용인문화대전에서 인용>

윤호(尹壕)
 
1424년(세종 6)∼1496년(연산군 2). 조선 전기의 문신. 본관은 파평(坡平). 자는 숙보(叔保). 첨지중추부사 윤삼산(尹三山)의 아들로, 성종비인 정현왕후(貞顯王后)의 아버지이다.
1476년(성종 7) 문과에 병과로 급제, 벼슬이 병조참판에 이르렀다. 성종이 그의 딸을 왕비로 삼자 국구(國舅)로서 영원부원군(鈴原府院君)에 봉하여졌다. 공조참판으로 정조사(正朝使)가 되어 명나라에 다녀왔으며, 1488년 영돈령부사에 이르고 이듬해 사복시제조(司僕寺提調)를 겸하였다. 1494년 우의정으로서 기로소(耆老所)에 들어가 궤장(几杖)을 하사받았다. 성품이 검소하고 무교(無驕)하며 외척으로서 세도는 추호도 찾을 수 없었다. 저서로는 《파천집(坡川集)》이 있다. 시호는 평정(平靖)이다.<한국학중앙연구원>

 

문화재지정 용인시 향토유적 제18호
문화재명칭 연안부부인 전씨 묘
소재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마북동 산2-4(네비 마북동 33-25)
관리자(연락처) 파평윤씨

 

 

성종국구 영원부원군 윤호 선생 묘 바로가기

 

 

▼ 연안부부인 전씨 묘 전경... 풀이 너무 우거져 있다..

▼ 연안부부인 전씨 묘 아래에 있는 신도비각

▼ 연안부부인 전씨 묘 아래에 있는 신도비각과 재실

▼ 연안부부인 전씨 묘 안내판

▼ 신도비각 옆에는 하마비가 세워져 있다..

▼ 연안부부인 전씨 신도비...

▼ 연안부부인 전씨 재실..

▼ 연안부부인 전씨 묘 안내판... 묘역에 있다..

▼ 연안부부인 전씨 묘 전경 

▼ 연안부부인 전씨 묘 측경

▼ 연안부부인 전씨 묘 석물

▼ 석물 뒷모습

▼ 연안부부인 전씨 묘 입수도두

▼ 연안부부인 전씨 묘 후경

▼ 연안부부인 전씨 묘 아래쪽에 손자 윤유곤 묘가 있다.

▼ 연안부부인 전씨 묘 백호쪽 측경

 

▼ 연안부부인 전씨 손자 윤유곤 묘 전경

▼ 윤유곤 깨진 묘비가 현재의 묘비 일부...

▼ 윤유곤 묘 석물

▼ 연안부부인 전씨 묘역으로 법화산 정상까지 이어지는 등산로가 개설되어 있다.

 

정보가 유익했나요?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댓글, 광고 등에 터치 한번 부탁해요...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