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2. 1. 28. 제 다음블로그에서 티스토리로 옮겨옵니다.>

 

완산부원군 이천우선생 묘 및 신도비

 

묘지를 답사하다보면 생각하지도 않은 명당을 만날때가 있다. 그냥 문화재라서 찾았지만 어떤때는 감탄사가 절로 나올 때가 있다. 준수한 용맥을 만날 때도 그렇고, 아주 멋진 사격을 만날 때도 그렇고, 좌우 용호가 포근히 감싸주는 멋진 명당(묘소 앞쪽의 들판을 명당이라 함)을 만날 때도 그렇다.
이천우선생 묘역에 올라서 보면 포근히 감싸는 묘역 앞 명당이 아주 근사하고 주위 사격 또한 빈틈이 없어 보인다.
이곳에서 후배는 고생을 좀 했다. 이천우선생 묘역 왼편에 근사한 묘들이 즐비하여 혹시나 한건 건질까 싶어 나보다 조금 젊은 후배가 뛰어갔다왔는데... 별무 소득이다..ㅎㅎ

땀만 뻘뻘 흘렸으니.. 속으로 내 욕깨나 했을듯하다..ㅎㅎ

 

이천우(李天祐)
 
고려 공민왕 3년 1354년(문중에서 주장) ∼1417년(태종 17). 조선 초기의 무신. 본관은 전주(全州). 태조 이성계(李成桂)의 백형(伯兄) 원계(元桂)의 둘째아들로, 양우(良祐)의 아우이고, 조(朝)와 백온(伯溫)의 형이다.
어려서부터 활쏘기와 말타기를 잘하고, 풍채가 아름다웠으며, 그릇이 컸다.
1369년(공민왕 18) 동녕부(東寧府)의 수령으로 있다가 이성계의 휘하에 들어가 여러번 왜구를 토벌하여 공을 세우고, 1393년(태조 2) 8월에 강천수(姜天守) 등 595인과 더불어 개국원종공신(開國原從功臣)에 봉해졌다.
1394년에 상의중추원사(商議中樞院事)가 되고, 1396년에 강원도조전절제사(江原道助戰節制使)가 되어 왜구방비에 노력하였다.
1398년에 동지중추원사가 되었으며, 이해 정도전난(鄭道傳亂)이 일어나자 방원(芳遠)을 도와, 형 양우와 더불어 정사공신(定社功臣)2등에 책봉되고 150결의 공신전을 받았으며, 완산후(完山侯)에 봉해졌다.
1400년(정종 2)에 판중추원사를 거쳐 지삼군부사(知三軍府事)로 있으면서 소위 방간(芳幹)의 난이 일어나자 역시 방원을 도와 좌명공신(佐命功臣)2등이 되고 100결의 공신전을 받았다.
1402년(태종 2)에 안주도절제사를 지내고, 다음해 완산군(完山君)에 개봉되었다.
1404년에 판사평부사(判司平府事)를 지내고, 1407년에 정조부사(正朝副使)로 명나라에 다녀왔으며, 이듬해 의정부찬성사에 오르고, 1409년에 병조판서로서 삼군진무소(三軍鎭撫所)가 신설되자 도진무도총제(都鎭撫都摠制)를 겸하였다.
1410년 판의흥부사에 이어 다시 찬성사가 되고, 판의용순금사사(判義勇巡禁司事)를 겸임하였으며, 1413년 이조판서를 거쳐 서북면도체찰사로 나갔다.
1414년에 완산부원군(完山府院君)으로 진봉되고, 의금부도제조를 지낸 뒤 다시 찬성사에 보직되었다.
사후에 태종의 묘정에 배향되고, 전라도 영광의 묘장영당(畝長影堂)에 제향되었다. 시호는 양도(襄度)이다. 
***파란색 굵은 글씨는 현지 안내판에 나와있는 내용으로 문중에서 주장하는 내용임.<한국학중앙연구원 인물사전>

 

문화재지정 고양시 향토유적 제7호
문화재명칭 완산부원군 이천우선생묘 및 신도비 
소재지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산203 (1445 논 윗쪽)
관리자(연락처) 전주이씨

 

이천우선생묘 및 신도비
 
묘는 중산마을 봉일천 방향으로 이어진 86번 지방도로(고봉로)의 좌측 성석동 상감천 황룡산기슭에 위치하고 있다. 묘소에는 상석, 향로석, 장명등, 묘비 및 문인석 1쌍이 배치되어 있다. 방형묘로 貞敬夫人 여흥 민씨와 합장되었고 봉분은 20평 정도이며 길이 30m의 曲墻을 조성했다. 묘 앞에는 상석, 향로석, 장명등과 1979년에 세운 묘비, 그리고 좌우에는 문인석을 배치했고 4단의 계단석을 놓았다. 이천우(1354 ~1417)는 조선 초기의 문신으로 본관은 전주이며 태조 이성계의 형인 李元桂의 아들이다. 고려말 공민왕 18년(1369) 東寧府의 수령으로 있다가 이성계의 휘하에 들어가 몇 차례 왜구를 물리쳤으며 1392년 이성계를 도와 조선 개국에 공을 세웠다.<고양시 문화관광 사이트>

 

 

▼ 이천우선생 묘역 전경..

▼ 이천우선생 재실

▼ 이천우선생 신도비각

▼ 이천우선생 신도비

▼ 이천우선생 안내판

▼ 이천우선생 묘역... 묘 곡장이 둘러져 있고 바깥쪽에 또다른 곡장이 둘러졌다. 묘 앞쪽에 두마리의 매 조각상이 특이하다.

▼ 이천우선생 묘 문화재 안내판..

▼ 이천우선생이 은퇴할 때 태종이 하사한 어사이응도 안내판 전, 후면...

▼ 이천우선생 묘 앞쪽에 있는 두마리의 송골매 조각상

▼ 이천우선생 묘비..

▼ 이천우선생 묘 장명등

▼ 이천우선생 묘 문인석

 

▼ 이천우선생 묘 상석과 묘비..

▼ 이천우선생 묘 후경..

▼ 앞쪽의 조산과 청룡,백호자락이 감싼 명당이 아주 멋진 곳이다...

 

정보가 유익했나요?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댓글, 광고 등에 터치 한번 부탁해요...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