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3. 3. 29. 제 다음블로그에서 티스토리로 옮겨옵니다.>

 

영원부원군(鈴原府院君) 윤호(尹壕) 묘-성종 국구

 

윤호선생 묘는 길옆에 있어서 찾기 쉽다. 혹자들은 유난히 왕가의 묘를 중요시하며 아주 구석진 곳에 감춰진 묘까지도 어떻게든 찾아내어 답사를 하려한다. 물론 이것이 좋은 발상이 되어 잃어버린 문화재를 찾기도 한다. 그런데 도가 지나치다보면 어릴 때 태어나자마자 죽어서 이름도 잘 알려지지 않은 왕자, 공주까지 들먹이며 끝까지 추적하려고 하는 것은 너무 과하게 보인다. 능원묘답사도 상식 범주내에서 이뤄져야 더욱 가치가 크게 돋보일 것이다.
제 블로그는 문화재로 지정된 묘와 널리 알려진 왕가의 묘, 거기에 풍수적으로 의미가 있는 묘를 찾아 올리고 있다. 비록 민묘라 할지라도 풍수적으로 이미 많이 알려진 곳은 그 묘를 찾아 소개하고 있으니 이 점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
윤호선생은 성종의 국구로 묘지답사 하는 사람들에게는 반드시 가야지만 직성이 풀릴정도로 인기가 많은 묘이다. 풍수쪽에서도 연천에 답사를 가면 의례히 들르는 곳이다.
묘의 용미를 길게 늘여서 입수도두와 연결한 것이 눈에 띈다. 국세가 잘 감싸 주고있고 명당도 평탄원만하여 후손들이 오래토록 발복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윤호(尹壕)
 
1424(세종 6)∼1496(연산군 2). 조선 전기의 문신.
본관은 파평(坡平). 자는 숙보(叔保). 승순(承順)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곤(坤)이고, 아버지는 첨지중추부사 삼산(三山)이며, 어머니는 이원(李原)의 딸이다. 성종비인 정현왕후(貞顯王后)의 아버지이다.
1472년(성종 3) 식년문과에 병과로 급제, 벼슬이 병조참판에 이르렀다. 1480년 성종이 그의 딸을 왕비로 삼자 국구(國舅)로서 영원부원군(鈴原府院君)에 봉하여졌다. 공조참판으로 정조사(正朝使)가 되어 명나라에 다녀왔으며, 1488년 영돈녕부사에 이르고 이듬해 사복시제조(司僕寺提調)를 겸하였다.
1494년 우의정으로서 기로소(耆老所)에 들어가 궤장(几杖)을 하사받았다. 성품이 검소하고 무교(無驕)하며 외척으로서 세도는 추호도 찾을 수 없었다. 저서로는 『파천집(坡川集)』이 있다. 시호는 평정(平靖)이다.<한국학중앙연구원 민족문화대백과사전>

 

문화재지정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137호(신도비) 연천군 향토유적6호(묘)
문화재명칭 영원부원군(鈴原府院君) 윤호(尹壕) 신도비 및 묘
소재지 경기도 연천군 미산면 아미리 산131-1번지 일대
관리자(연락처) 파평윤씨

 

부인 연안부부인 전씨 묘

 

▼ 영원부원군(鈴原府院君) 윤호(尹壕) 묘역 입구...

▼ 영원부원군(鈴原府院君) 윤호(尹壕) 묘역 오르는 길...

▼ 평정공(平靖公) 윤호(尹壕) 신도비 안내판

▼ 평정공(平靖公) 윤호(尹壕) 신도비.. 전면은 탄흔으로 망가져 판독이 어렵다.

▼ 평정공(平靖公) 윤호(尹壕) 신도비 뒷면은 조금 덜하다.

▼ 평정공(平靖公) 윤호(尹壕) 신도비 이수부문의 용조각...정교하고 화려하다. 비신과 한몸이다.

▼ 영원부원군(鈴原府院君) 윤호(尹壕) 묘 안내문

▼ 영원부원군(鈴原府院君) 윤호(尹壕) 묘 전경

▼ 영원부원군(鈴原府院君) 윤호(尹壕) 묘

▼ 영원부원군(鈴原府院君) 윤호(尹壕) 묘비

▼ 영원부원군(鈴原府院君) 윤호(尹壕) 묘비 뒷면도 탄흔자욱이 보인다.

▼ 영원부원군(鈴原府院君) 윤호(尹壕) 묘 석물...

▼ 영원부원군(鈴原府院君) 윤호(尹壕) 묘 문인석도 탄흔으로 얼국져 있다.

▼ 영원부원군(鈴原府院君) 윤호(尹壕) 묘역을 돌아보면 이곳이 남북접경지대고 한국전쟁 격전지였음을 깨우쳐 준다.

▼ 영원부원군(鈴原府院君) 윤호(尹壕) 묘는 입수도두에서 길게 용미를 끌고 내려온다.

▼ 영원부원군(鈴原府院君) 윤호(尹壕) 묘 입수도두...

 

▼ 영원부원군(鈴原府院君) 윤호(尹壕) 묘 후경...

▼ 영원부원군(鈴原府院君) 윤호(尹壕) 묘 청룡쪽 후경...

▼ 영원부원군(鈴原府院君) 윤호(尹壕) 묘 백호쪽 후경...

정보가 유익했나요?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댓글, 광고 등에 터치 한번 부탁해요...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