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선운사 도솔암을 오르다보면 진흥굴이 보이고 그 옆에 근사한 소나무가 있다. 이름하여 장사송이라고 한다. 지금 이곳이 예전에는 장사현이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참고로 무장면의 유래를 보면 조선 태종 때 무송현과 장사현이 합쳐져서 무장현이 되었다.
내가 어릴 때 선운사에 왔을 때 이 굴에서 용이 나왔다고 들었었는데 후에 알고보니 용이 지나간 자리는 용문굴이란 곳이고 이곳은 진흥왕이 왕위를 버리고 이곳에서 수도정진한 곳이라고 하였다. 

근사한 장사송은 팔도의 기운을 얻는 곳이고, 진흥굴은 왕이 수도정진한 곳이므로 이곳에서 동학혁명군들은 큰 포부를 품고 정신을 가다듬지 않았을까 생각하게 한다.  

고창 선운사 도솔암 장사송 (高敞 禪雲寺 兜率庵 長沙松):천연기념물 354호

장사송은 고창 선운사에서 도솔암을 올라가는 길가에 있는 진흥굴 바로 앞에서 자라고 있다.
나무의 나이는 약 600살(지정일 기준) 정도로 추정되며, 높이는 23m, 가슴높이의 둘레는 3.07m이다. 높이 3m 정도에서 줄기가 크게 세 가지로 갈라져 있고, 그 위에서 다시 여러 갈래로 갈라져 부챗살처럼 퍼져 있다.
고창 사람들은 이 나무를 ‘장사송’ 또는 ‘진흥송’이라고 하는데, 장사송은 이 지역의 옛 이름이 장사현이었던 것에서 유래한 것이며, 진흥송은 옛날 진흥왕이 수도했다는 진흥굴 앞에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고창 삼인리 도솔암 장사송은 오랫동안 조상들의 보살핌을 받아 왔으며, 나무의 모양이 아름답고 생육상태가 양호하며 보기 드물게 오래된 소나무로서 보존가치가 인정되어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문화재청>
선운사 도솔암 장사송

장사송은 이 지역의 옛 지명인 장사현(長沙縣)에서 유래하여 붙은 이름이다. 옛날 신라 진흥왕이 수도했다고 전해지는 진흥굴 앞에 있다 하여 진흥송이라고도 불린다.
장사송의 나이는 약 600살, 높이는 약 23m에 이른다. 장사송은 가슴 높이 둘레 3m에 동서남북 17m로 가지가 퍼져 있으며, 지상 40㎝쯤에서 가지가 난 흔적이 있어 키가 작고 가지가 옆으로 퍼진 소나무인 반송(盤松)으로 분류되고 있다.
나무줄기가 지상 2.2m 높이에서 크게 두 갈래로 갈라졌고, 그 위에서 다시 여덟 갈래로 크게 갈라져 자라고 있는데, 그 모습이 마치 우리나라 팔도의 모습을 나타내는 듯 수려하다. 나무의 모양이 아름답고 생육 상태가 양호하며, 보기 드물게 오래된 소나무로서 보존 가치가 인정되어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장사송의 옆에 있는 돌 비석의 뒷면에는 장사녀(長沙女) 이야기가 새겨져 있다. 장사녀는 고려사(高麗史) 등에 전해지는 백제 가요 선운산곡(禪雲山曲)에 나오는 인물이다. 선운산곡에서 장사녀는 선운산에 올라가 정역(征役)<조세(租稅)와 부역(賦役)>에 나간 남편을 기다리며 노래를 부른다고 전해진다.<현지 안내문>



▼고창 선운사 도솔암 장사송 (高敞 禪雲寺 兜率庵 長沙松) : 천연기념물 354호

▼고창 선운사 도솔암 장사송 (高敞 禪雲寺 兜率庵 長沙松) 안내문

▼고창 선운사 도솔암 장사송 (高敞 禪雲寺 兜率庵 長沙松)

▼도솔암 장사송 (兜率庵 長沙松) 표지석

▼도솔암 진흥굴... 선운산 사자암 앞에 있는 굴이다. 진흥굴은 신라 제24대 진흥왕이 태자 때부터 불교에 뜻을 두었다가 끝내 왕위를 물려주고 선운사로 와서 승려가 되어 좌변굴에서 수도 정진하였기에 붙여진 이름이다. 후세에 이 굴의 명칭을 진흥굴이라 개칭했다. 진흥왕은 승려가 된 후 이름을 법운자(法雲子)라 칭하고 사랑하는 공주 중애를 위하여 중애암(重愛庵), 왕비의 별호 ‘도솔’을 따서 도솔암(兜率庵)을 건립하고 이곳에서 일생을 마쳤다.

▼도솔암 진흥굴에 대한 지리학술내용... 글자가 박리되어 잘 안보인다.

▼도솔암 진흥굴

▼도솔암 올라가는 길에 있는 연리목...

▼선운사 도솔암(禪雲寺 兜率庵) 전경

▼선운사 도솔암(禪雲寺 兜率庵) 극락보전

▼선운사 도솔암(禪雲寺 兜率庵)

▼선운사 도솔암(禪雲寺 兜率庵) 내원궁 범종...

▼선운사 도솔암(禪雲寺 兜率庵) 약수...  방문객을 위한 감로수를 제공하고 있다. 물맛도 아주 좋다.

▼선운사 도솔암(禪雲寺 兜率庵) 극락보전 앞에서 바라본 안산 전경

▼선운사 도솔암(禪雲寺 兜率庵) 백일홍에 호랑나비가 떴다.

정보가 유익했나요?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댓글, 광고 등에 터치 한번 부탁해요...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