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서울 은평구 삼천사를 찾았다. 지난 봄에 가고 이번이 두번째 방문이다. 한여름의 삼천사는 계곡을 끼고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다. 이날도 주차장이 만원이었다.

 

삼천사는 서기 661년(신라 문무왕1) 원효(元曉)대사가 개산(開山)하였다.
1482년(조선 성종12)에 편찬된 《동국여지승람》과 《북한지(北漢誌)》에 따르면 3,000여명이 수도할 정도로 번창했다고 하여 사찰 이름도 이 숫자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측된다.
1592년(조선 선조25) 임진왜란이 일어났을 때는 승병들의 집결지로 활용되기도 하였고, 임란 중에 소실 되었으나 뒷 날 이 절의 암자가 있던 마애여래입상 길상터에 진영 화상이 삼천사(三千寺)라 하여 다시 복원하였다.
평산 성운 화상의 발원과 삼천사 불자들의 염원을 함께하여 조성된 세존진신사리불탑은 한국 석탑의 대표로 뽑는 국보 제48호 오대산 월정사 9층 석탑과 인도 석탑의 대표인 초전법륜지인 사르나트아쇼까 (석주 4두(四頭) 사자상) 대탑을 원형 그대로 접목하여 탑신을 15m크기로 한국/인도형 세존진신사리불탑으로 나투었다.
또한, 현 삼천사 위치에서 2km 위쪽의 옛 삼천사 터에서 발굴된 대형 석조(石槽)와 동종(銅鐘), 연화대좌(蓮花臺座), 석탑기단석(石塔基壇石), 석종형부도(石鐘形浮屠), 대지국사(大知國師) 법경(法鏡)의 비명(碑銘)등 600여점의 문화재가 발굴되었고 그 중 동종은 보물로 지정받아 현재 국립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1970년대에 삼천사 주지로 부임한 평산 성운 화상이 경내에 위치한 마애여래입상이 천년 고불(古佛)임을 입증하여 보물 제 657호로 지정받고 50여 년의 중흥 불사를 통해 대웅보전, 산령각, 천태각, 연수원, 요사채 등의 30여동의 건물과 세존진신사리불탑, 지장보살입상, 종형사리탑, 관음보살상, 5층 석탑, 중창비 등을 조성하여 현재의 문화재 전통사찰로서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또한 년20여만의 수많은 방문객들의 기도도량, 참회도량, 수행도량으로서 참배하는 사찰로 확고히 자리하게 되었다.<삼천사 홈페이지>


삼천사(三千寺)가 있는 곳은 원래 고려시대 삼천사(三川寺)터가 있던 곳인데 정확한 위치는 현재 삼천사에서 약2km 윗쪽에 있다. 현재의 삼천사에는 옛날 삼천사의 마애여래입상이 존재하는 곳이다.

현재의 삼천사(三千寺)라는 사명(寺名)은 옛 삼천사(三川寺)와 같은 발음에 동국여지승람에 나온 약 3000명이 모여 수도할 정도로 큰 사찰이었다라는 기록에서 연유한다고 홈페이지에 기록되어 있다.

 

소나기가 오락가락 하는 가운데 대웅전, 부처님진신사리탑, 마애불, 나한전, 산신각을 차례로 오르며 비록 가짜 신도지만 열심히 기도를 했다. 마애불은 소원성취 기도처로 유명한 곳인데 원래 마애불 앞은 삼천사 계곡으로 절벽 위에 세워진 불상이다. 이런 곳은 기도하는 자리도 주의 깊게 살펴서 최상의 자리를 찾는 것도 중요하다. 궁금하신 분은 댓글...

 

 

문화재지정 보물 657호
문화재명칭 삼천사지 마애여래입상
소재지 서울특별시 은평구 연서로54길 12
관리자(연락처) 대한불교조계종 직할교구 본사 조계사의 말사 삼천사

 

 

삼각산 삼천사 일주문
일주문을 지나 용을 타고 오른다. 종무소 앞에서 바라본 일주문
북한산성 봉우리들과 전각이 그림처럼 어울려있다.
삼천사 대웅보전
친근한 부처님...
부처님 진신사리탑...
삼천사지 마애여래입상(보물 657호)
삼천사지 마애여래입상(보물 657호)
삼천사지 마애여래입상(보물 657호) 안내문

 

삼천사 천태각
삼천사 산령각

 

삼천사 범종 타종소리

 

정보가 유익했나요?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댓글, 광고 등에 터치 한번 부탁해요...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