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면천향교(沔川鄕校)

 

답사를 진행할 때는 주로 지역별로 다니게 된다. 군(郡)단위로 다니는게 보통인데 어떤 때는 인근 군을 넘나들면서 2~3개 군을 답사하는 때도 많다. 당진은 답사지역이 넓어서 당진 하나만 보기에도 벅찬 곳이다. 맘 먹고 겨울에 찾았다.
한 번 가게되면 보통 10군데 내외를 보게 되는데 어떤 때는 20여곳을 한꺼번에 다녀올 때도 많다. 주로 동 트기 전에 출발해서 동이 트는 것과 동시에 답사를 시작하여 해가 넘어갈 때 까지 점심도 간편식으로 하면서 다니다보니 알차게 답사를 하게 된다. 그래서 다른 일행들과는 함께하기가 어렵다. 먹을거 다 먹어가면서 설명하면서 다니다보면 하루에 5군데도 벅차다. 답사는 역시 맘 맞는 사람들과 뜻이 통해야 함께 할 수 있는 것이리라.
당진 답사도 예외는 아니어서 새벽에 출발해서 화성을 거쳐서 다녀온 곳이다. 겨울철 해가 짧기 때문에 더욱 바짝 서둘러서 여러군데를 돌아온 곳이다. 함께한 후배가 혼자서 답사를 진행하고 나는 사진만 받아서 날름 챙기는 경우도 가끔씩 생긴다. 이곳도 오전부터 뛰어다니다 보니 힘들어서 나는 차에 앉아있고 후배 혼자서 동분서주 하면서 다녀온 곳이다.
그래서인지 답사기를 쓰려고 하니 감흥이 별로 없다. 역시나 발품을 팔아야 답사의 의미가 살아나는 법이다.

향교 앞쪽에 골정저수지가 있는데... 여름에는 연꽃이 가득핀다는데 겨울이라 한산해서 그냥 지나치고 말았다. 이날 향교에 차가 많아서 주차를 못해 나는 들어가지 못하고 차에 머물렀는데... 향교에서 어떤 회의를 하는듯 보였다. 전통을 지키면서 수고로움을 아끼지 않고 있는 관계자분들께 감사를 드린다. 

한가지... 이번에 답사기를 올리려고 문화재청 홈페이지를 찾았는데... 면천향교 사진이 있는데 아무리 살펴봐도 면천향교 사진은 아니다. 향교라고 하니 대충 비슷한 사진으로 올린듯 보인다. 문화재청에 글을 쓰려고 해도 쓸 곳이 없어서 그냥 이곳에 쓴다.

 

 

면천향교(沔川鄕校)
 
면천향교(沔川鄕校)는 충청남도 당진시 면천면에 있는 조선시대의 향교이다. 1997년 12월 23일 충청남도의 기념물 제141호로 지정되었다.
향교는 공자와 여러 성현께 제사를 지내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해 나라에서 세운 교육기관이다.
면천향교를 세운 시기는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태조 1년(1392)에 세웠다고 전한다.
건물 배치는 앞쪽에 배우는 공간으로 강당인 명륜당과 학생들의 기숙사인 동재·서재가 있고, 뒤쪽에 제사지내는 공간으로 대성전과 동무·서무가 있는 전학후묘의 형태를 따르고 있다.
대성전 안쪽에는 공자를 비롯한 중국과 우리나라 선현들의 위패를 모시고 있다. 대성전 좌우에 있는 동무와 서무는 규모와 형식이 같은 건물인데 앞면 3칸·옆면 1칸 규모이다.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사람 인(人)자 모양인 맞배지붕으로 꾸몄다. 이외의 건물로 내삼문과 외삼문 등이 있다.
이곳에서는 해마다 음력 2월과 8월에 제사를 지낸다.<위키백과>

 

문화재지정 충청남도 기념물 제141호
문화재명칭 면천향교(沔川鄕校)
소재지 충남 당진시 면천면 동문2길 36-7
관리자(연락처) 면천향교

 

▼ 면천향교(沔川鄕校) 전경...

▼ 면천향교(沔川鄕校) 전경

▼ 면천향교(沔川鄕校) 홍살문...

▼ 면천향교(沔川鄕校) 안내판과 하마비... 하마(下馬) 글자가 특이하다.

▼ 면천향교(沔川鄕校) 외삼문...

▼ 면천향교(沔川鄕校) 정문격인 외삼문

▼ 면천향교(沔川鄕校) 외삼문 안으로 명륜당이 보인다.

▼ 면천향교(沔川鄕校) 명륜당... 공부를 배우는 곳이다.

▼ 면천향교(沔川鄕校) 명륜당의 좌우 측경

▼ 면천향교(沔川鄕校) 동재... 이곳에서 회의를 하는듯...

▼ 면천향교(沔川鄕校) 서재...

▼ 면천향교(沔川鄕校) 대성전 내삼문에서 바라본 명륜당...

▼ 면천향교(沔川鄕校) 대성전 내삼문... 엄청 크게 지었다.

▼ 면천향교(沔川鄕校) 대성전은 굳게 잠겨져 있어서... 담장 너머로 찍었다.

▼ 면천향교(沔川鄕校) 사진으로 문화재청에 나온 사진... 아무리 찾아봐도 이 사진은 면천향교가 아닌듯...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