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영창대군(永昌大君) 묘

 

영창대군 묘는 예전 능원묘 답사 초기에 다녀온 곳인데 엊그제 안성, 용인 묘지 답사 때 우연히 길 옆에서 보고 오랜만에 다시 답사를 하였다. 10여년은 족히 더 지났을텐데 묘역은 잘 관리되고 있다. 아마도 경기도 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어서 그런듯 보인다. 

이 묘는 1971년에 성남시에서 이곳 안성으로 옮겨온 묘역이다. 살아서도 모진 고난을 겪더니 죽어서도 안식을 못하고 유택을 옮겨왔으니 안타까운 마음이 더 깊다. 그런데 아마도 비봉산을 조산으로 해서 묘역을 조성한 것 같은데 중부고속도로가 바로 옆으로 지나가면서 하마터면 또한번 옮길뻔 했을 것이다. 고속도로가 묘역을 살짝 비껴가면서 묘로 들어오는 맥을 잘라놓았다.

뒤는 너덜너덜 해졌지만 앞쪽으로 멀리 비봉산은 참 아름답게 자리잡고 있다. 

 

영창대군(永昌大君)
 
1606년 4월 12일(음력 3월 6일)에 선조와 인목왕후 소생 유일한 적장자로 태어나 1614년 3월 19일(음력 2월 10일)에 강화 유배지에서 사망했다. 방계승통에다가 서출이라는 점을 의식하던 선조는 이미 세자로 책봉한 광해군을 싫어하여 유영경 및 몇몇 신하들과 영창대군의 세자책봉을 몰래 의논하였다. 임진왜란으로 세자 권정례 없이 광해군을 세자로 책봉했던 선조는 그가 태어나자, 세자를 바꿀 계획을 세우기도 했으나 무산되었다. 한편 선조는 갑작스러운 죽음에 대비해, 그를 보호하려고 특별히 한준겸 등 7명에게 영창대군의 뒤를 부탁하였다. 이를 유교칠신(遺敎七臣)이라 부른다. 이를 간파한 이이첨, 정인홍 등은 세자를 바꿔서는 안된다고 주장하다 사실무근한 소문을 퍼뜨린다는 죄목으로 귀양가게 되었다. 귀양출발을 미루던 차에 선조가 갑자기 승하(1608년)하자 그 뒤를 이어 즉위한 광해군은 이들을 다시 등용하였다.
1611년(광해군 3년) 12월에 영창대군에 봉해졌다. 그러나 1613년 계축옥사가 일어나 대북 일파는 박응서 등에게 영창대군 추대 음모를 거짓으로 자백하게 하고 외할아버지 김제남이 반역죄로 사사되었으며, 영창대군도 폐서인(廢庶人)되어 강화도에 유배되었다. 그해 7월부터 11월까지 양사와 홍문관, 승정원 등이 번갈아가며 거듭 탄핵하였으나 광해군은 모두 거절하였다.
한편 곽재우, 기자헌, 이경석 등이 영창대군의 신구를 청하는 탄원서를 올렸으나 모두 묵살되었다. 1614년 이이첨 일파가 강화부사(江華府使) 정항(鄭沆)을 시켜 악의적으로 영창대군의 방에 불을 때게 하였고 음식도 끊었다. 영창대군은 뜨거운 바닥 위에 앉지도, 눕지도 못한 채 밤낮없이 창살을 부여잡고 울부짖다가 기운이 다해 죽었고 이이첨과 정항은 영창대군이 병으로 죽었다고 보고했다. 이때 영창대군의 나이 9세였다. 1623년의 인조반정으로 그해 3월 15일 영창대군은 관작이 복구되었다.
시신은 1614년(광해군 6) 경기도 광주군 남한산성 아래(현 성남시 태평3동 근처)로 운구되어 매장하였다가, 광주군의 성남시 개발지역에 포함되어 1971년 8월 경기도 안성군 일죽면 고은리(현 안성시 일죽면 고은리 산24-5)에 이장되었다. 이장 과정에서 묘지명(墓誌銘) 등을 제대로 수습하지 못하고 매몰돼 있다가 1993년 성남시 태평3동 4911 골목길에서 도시가스 시설 배관공사 도중 다섯 조각으로 파손된 채 발견되었다. 사후 이복 형 경창군의 넷째 아들 창성군이 사후양자가 되어 가계를 이었다.
영창대군 묘지석은 1623년(인조 1)에 대리석으로 제작하였으며, 크기는 높이 107㎝, 너비76㎝, 두께 20㎝이다. 비문은 신흠(申欽)이 짓고, 글씨는 김천령(金千齡)의 서체로 썼으며, 해서로 썼다. 《영창대군묘》는 1983년 9월 19일 경기도의 기념물 제75호로 지정되었다.<위키백과>

 

문화재지정 경기도 기념물 제75호
문화재명칭 영창대군(永昌大君) 묘
소재지 경기도 안성시 일죽면 고은리 산24-5
관리자(연락처) 전주이씨 대동종약원

 

▼ 영창대군(永昌大君) 묘 원경

 영창대군(永昌大君) 묘 안내문

 영창대군(永昌大君) 묘 전경... 잘 정돈 되어있다.

 영창대군(永昌大君) 묘 상석과 묘표

 영창대군(永昌大君) 묘표

 영창대군(永昌大君) 묘표와 신도비

 영창대군(永昌大君) 신도비 내용...

 영창대군(永昌大君) 묘 동자석과 문인석, 망주석... 유난히 동자석을 아름답게 만들었다.

 영창대군(永昌大君) 묘 석물...

 영창대군(永昌大君) 묘 측경...

 영창대군(永昌大君) 묘 입수도두...

 영창대군(永昌大君) 묘 후경... 멀리 비봉산이 보인다. 

 

 영창대군(永昌大君) 묘 동영상....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