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죽림욕장 죽녹원(竹綠苑)

 

담양은 여러차례 방문을 했지만 답사기는 처음인듯 하다. 담양을 찾는 주목적은 주로 가사문학과 소쇄원을 대표로 하는 정자들을 방문하고자 찾는다. 얼마전에는 면앙정 송순의 묘를 찾았었다. 사실 문화유적 답사가 아닌 관광을 목적으로 한다면 반드시 들르는 곳들이 많은데 그중 대표적인 곳이 담양 죽녹원과 메타세콰이아길이다.

죽녹원은 비교적 근자에 만들어진 곳인데 대나무를 상품으로 한 발상이 매우 특이해서 담양의 대표적 관광지가 되었다. 몇 년 전에 가을에 찾았고 또한번 봄비 오는 봄에 찾았는데 두 사진을 하나로 묶어 올린다. 죽녹원은 워낙에 넓어 한번의 방문으로는 다 돌아볼 수 없는 곳이다. 그래서 한번은 정문으로 들어가서 관람하고, 한번은 후문으로 들어가서 관람을 하는 것이 좋다.

대나무밭에서 죽림욕을 한다고 하는데 지나치면서 대나무 사이사이로 소로길이 나있는데 그곳에서 심호흡을 하면서 대나무밭 바람소리도 듣고 상쾌한 공기도 마시면서 산책을 하면 더없이 평안해 짐을 느낀다. 항상 시간에 쫒겨 관람을 제대로 못하지만 이곳은 너무 많이 돌아볼 생각을 버리고 좁은 곳에서라도 대밭으로 들어가서 천천히 걸어보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후문쪽으로 가게 되면 담양의 정자들을 한 곳에서 모두 볼 수 있게 재현해 놓았는데 이곳도 권해드린다. 체험관이 여럿있고 한옥숙박도 시행하고 있는데 마음의 여유를 찾는다면 이곳을 방문해 보는 것도 한 방법이 될 듯하다. 

 

 

죽녹원(竹綠苑)
 
죽녹원은 2003년 5월에 조성하여 약 31만㎡의 공간에 울창한 대나무숲과 가사문학의 산실인 담양의 정자문화 등을 볼 수 있는 시가문화촌으로 구성되어 있다.

관방제림과 영산강의 시원인 담양천을 끼는 향교를 지나면 바로 왼편에 보이는 대숲이 죽녹원이다.
죽녹원 입구에서 돌계단을 하나씩 하나씩 밟고 오르며 굳어 있던 몸을 풀고 나면 대나무 사이로 불어오는 대바람이 일상에 지쳐 있는 심신에 청량감을 불어 넣어준다. 또한 댓잎의 사각거리는 소리를 듣노라면 어느 순간 빽빽이 들어서 있는 대나무 한가운데에 서 있는 자신이 보이고 푸른 댓잎을 통과해 쏟아지는 햇살의 기운을 몸으로 받아내는 기분 또한 신선하다. 죽녹원 안에는 대나무 잎에서 떨어지는 이슬을 먹고 자란다는 죽로차(竹露茶)가 자생하고 있다.
죽로차 한 잔으로 목을 적시고 죽림욕을 즐기며 하늘을 찌를 듯이 솟아오른 대나무를 올려다보자. 사람을 차분하게 만드는 매력 또한 가지고 있는 대나무와 댓잎이 풍기는 향기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죽녹원은 전망대, 쉼터, 정자, 다양한 조형물을 비롯 영화·CF촬영지와 다양한 생태문화관광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가족, 연인, 친구, 수학여행 등 연간 관광객 100만명이 찾는 대한민국 최고의 관광명소로 자리잡고 있다.<담양군문화관광, 죽녹원홈페이지에서 발췌>

 

문화재지정 미지정
문화재명칭 담양 죽녹원(竹綠苑)
소재지 전남 담양군 담양읍 죽녹원로 119
관리자(연락처) 담양군청(061)380-2680

 

▼ 죽림욕장 죽녹원(竹綠苑) 입구

▼ 죽림욕장 죽녹원(竹綠苑) 현판

▼ 죽녹원(竹綠苑)은 담양군 역사문화명소로 지정되었다.

▼ 죽림욕장 죽녹원(竹綠苑) 안내도

▼ 죽녹원(竹綠苑) 안내도... 정문안내도, 후문안내도(주차장 위치)

▼ 죽림욕장 죽녹원(竹綠苑) 포토... 홈페이지 인용

▼ 죽림욕장 죽녹원(竹綠苑) 입장 안내

▼ 죽녹원(竹綠苑) 입구에서 바라본 봉황루...

▼ 죽녹원(竹綠苑) 봉황루에서 바라본 입구 풍경

▼ 죽녹원(竹綠苑) 행운의 동전던지기...

▼ 죽녹원(竹綠苑) 풍광... 가을날 정문을 통해 입장했다.

▼ 죽녹원(竹綠苑) 대나무 특성에 대해 안내판에 잘 나와있다.

▼ 대나무의 성장속도를 알 수 있다.

▼ 죽녹원(竹綠苑) 대숲 산책길...

▼ 죽녹원(竹綠苑) 대나무... 쭉쭉빵빵

▼ 죽녹원(竹綠苑) 풍광

▼ 죽녹원(竹綠苑) 대나무들... 너무 잘 생겼다.

 

▼ 죽녹원(竹綠苑) 후문으로 입장... 봄비 오는 날 후문으로 입장하여 후문 주변 풍경을 담았다.

▼ 비에 젖은 대나무가 또다른 느낌을 보여준다.

▼ 죽녹원(竹綠苑) 산책길...

▼ 봄비 맞은 대나무

▼ 죽녹원(竹綠苑) 대나무 창틀로 보이는 풍광... 원래 멀리 추월산이 보이는데 비가 와서 흐릿하다.

▼ 죽녹원(竹綠苑) 대나무 작품...

▼ 죽녹원(竹綠苑) 이야기, 유래, 명소 등을 상세히 기록한 안내판...

▼ 죽녹원(竹綠苑) 야간 개장을 위한 산책로 안내등... 안내등도 이쁘다.

▼ 죽녹원(竹綠苑) 산책로에 홍살문이 있는데... 이 부근에 어떤 유적이 있는지 확인해 보지 못했다.

▼ 죽녹원(竹綠苑) 취성대...

▼ 죽녹원(竹綠苑) 대나무 숲

▼ 죽녹원(竹綠苑) 대나무 사이로 보이는 한옥이 멋지다.

▼ 죽녹원(竹綠苑) 후문지역 한옥, 정자 재현 지도

▼ 죽녹원(竹綠苑) 재현 명옥헌, 소쇄원광풍각

▼ 죽녹원(竹綠苑) 재현 환벽당, 식영정

▼ 죽녹원(竹綠苑) 후문 입구와 면앙정 재현

 

▼ 죽녹원(竹綠苑) 정문 입구 풍경

▼ 죽녹원(竹綠苑) 정문 입구 밴치도 대나무로 만들었다.

▼ 2015년 담양 세계대나무박람회 당시 세웠던 상징물... 

죽녹원(竹綠苑)은 근자에 만들어졌지만 죽림욕이라는 특이한 개념으로 관광상품화 해서 성공을 거둔 시설이다. 이곳을 방문하려면 조금 여유를 갖고 천천히 산책하는 것이 힐링을 극대화 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