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춘천 소양강 스카이워크, 소양강처녀상

 

춘천은 젊었을 때부터 군대생활과 개인적인 일로 인해 자주 드나들던 곳이었다. 지금도 1년에 서너차례 답사를 하거나 여행삼아 방문하는 곳이다. 답사를 할 때는 시간이 부족해서 못가고 여행을 할 때는 다른 곳이 더 급해서 못가는 곳이 바로 소양강처녀상이다.

예전에 소양강처녀상이 있던 곳이 매운탕 식당가였는데 그때 가끔씩 먹으러 간 기억만 난다. 그래서일까? 소양강처녀상을 가까이에서 보는 것은 별로 없었다. 이번에 소양강스카이워크와 묶어 맘먹고 찾았다.

이곳은 비교적 찾기 쉬운 곳에 위치하고 주변 주차장 시설이 잘 되어있어서 맘만 먹으면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다. 인근에 막국수집도 많아서 겸사겸사 찾으면 좋을듯하다. 

주차장은 공영주차장이 있지만 입구에 임시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하고 있어서 굳이 유료요금을 내고 들어갈 필요가 없다. 최근에 다녀왔을 때 저는 임시주차장을 활용했지만 공영주차장도 무료인듯 보였는데 확실한 것은 아니다.

주차장에 차을 세우고 스카이워크로 가는 길목에 근화동당간지주(보물제76호)가 있는데 한 번 보고가면 좋을듯 하다. 스카이워크는 입장료 2000원을 내고 들어간다. 그렇게 높지 않아서인지 다른 곳 보다는 찌릿함이 덜하다. 밤에는 조명이 멋지다고 하는데 보질 못해서 홈페이지에서 사진을 가져왔다. 스카이워크를 보고나서 바로 옆의 소양강처녀상을 보고 노래를 들어보면 운치가 한층 더해진다. 강건너 산과 소양2교 등을 배경으로 소양강에 얽힌 사연들을 생각해보면 춘천에 대해 더 깊이있게 알아가는 여행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내 기억으로는 쏘가리상이 있던 교각은 6.25때 무너진 다리 교각으로 알고 있는데 그 어디에도 이런 내용이 안보인다. 내가 잘못 알고 있을 수도 있다. 아무튼 이곳은 6.25전쟁 때 아군의 6사단이 성공적으로 임무를 수행하여 적을 사흘동안이나 서울에 묶어놓아 6.25전쟁을 승리로 이끌 수 있었던 아주 중요한 곳이었다. 많은 사람들이 그 사실을 알고 찾았으면 좋겠는데 지금 춘천 곳곳에 전적기념비들이 있지만 이곳에 간단하게라도 기록을 남겼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소양강 스카이워크
 
강 위로 시원하게 뻗은 소양강스카이워크는 전체 길이가 174m, 그중 바닥이 투명 강화유리로 된 구간이 무려 156m에 이른다. 교량 끝부분에는 원형 광장과 날개처럼 뻗은 전망대를 설치했다. 잠시 머물며 풍경을 감상하기 좋다. 바닥이 투명한 원형 광장에 앉아 기념사진을 남기기도 한다. 원형 광장 맞은편에는 일명 ‘쏘가리상’이라 불리는 조각상이 있다. 정해진 시간에 조각상에서 분수가 나온다. 소양강스카이워크 입구에는 아기자기한 포토존과 테라스를 마련했고 바로 옆에는 춘천 랜드마크라 불리는 소양2교와 소양강처녀상이 자리한다. 일몰 후 화려한 조명으로 물드는 스카이워크 야경도 놓치지 말자.<대한민국구석구석에서 인용>

소양강처녀상
 
소양강스카이워크와 소양2교 사이에 소양강처녀상이 우뚝 서 있다. 국민 애창곡인 <소양강 처녀>를 상징하는 동상으로 받침돌이 5m, 처녀상이 7m로 총 12m 높이에 이른다. 가까이 다가가서 보면 그 크기가 실감난다. 수상 덱 위에 선 소양강처녀상은 한 손은 치맛자락을, 다른 한 손은 갈대를 잡고 있으며 옷고름은 바람에 휘날린다. 받침돌에는 노랫말이 적혀 있다. <울고 넘는 박달재>, <단장의 미아리고개> 같은 히트곡을 남긴 반야월이 소양강의 아름다운 풍경을 담아 <소양강 처녀> 노랫말을 썼다.<대한민국구석구석에서 인용>

 

문화재지정 미지정
문화재명칭 소양강 스카이워크, 소양강처녀상
소재지 강원도 춘천시 영서로 2663 (근화동)
주차장: (공영)춘천시 소양로1가 108
임시주차장 :춘천시 근화동 61-11(무료)
관리자(연락처) 문의전화  033-240-1695~6

 

 

소양강 스카이워크 이용안내

◑이용시간 
 - 성수기(3월~10월) : 10:00 ~ 21:00
 - 비수기(11월~2월) : 10:00 ~ 18:00
 ※ 매표는 종료시간 30분 전까지 가능
◑입장료 2,000원(춘천사랑상품권 제공) 
 - 춘천닭갈비, 막국수, 전통시장, 스카이워크 주변상가 등 사용가능
전액감면대상자 (신분증 및 확인서 증명 시)
 - 국가유공자, 장애인, 경로우대(65세 이상), 6세 이하의 어린이, 춘천시민
◑ 준수사항
 - 반드시 덧신을 신고 들어가시기 바랍니다.(하이힐 종류의 구두는 스릴퍼로 갈이신고 입장)


 

 

소양강 스카이워크

 

 

▼ 소양강 스카이워크 찾아가는 길

▼ 소양강 스카이워크 전경

▼ 소양강 스카이워크 매표소 앞... 그림을 입체적으로 그려놓았다.

▼ 소양강 스카이워크 항공사진과 야경<홈페이지에서 인용>

▼ 소양강 스카이워크 측경

▼ 소양강 스카이워크에서 바라본 중도...

▼ 소양강 스카이워크 진입

▼ 소양강 스카이워크 주탑... 높이가 31m이다.

▼ 소양강 스카이워크... 물이 훤히 보인다.

▼ 소양강 스카이워크... 저마다 이야기 거리가 많은 것 같다. 

▼ 소양강 스카이워크 쏘가리 상... 저 교각이 예전에도 있었다. 6.25때 무너진 다리 교각이었는데 지금 다른 교각들은 안보이고 저 교각만 남겨 놓은듯...

 

 

 

소양강처녀상

 

▼ 소양강 스카이워크에서 바라본 소양강처녀상 방향

▼ 소양강처녀상

▼ 소양강처녀상 근경

▼ 소양강처녀상... 왼손에 들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 주변사람들이 횃불이라고 하던데... 가만히 생각해보니 노랫말 속에 답이 있을 것 같아서... 갈대를 꺾어 들고 있는 상으로 보인다.

▼ 소양강처녀상

▼ 소양강처녀상 주변은 모터보트, 오리배 등 놀이시설이 있는데... 날씨가 좋아서인지 이용자가 꽤 된다.

▼ 소양강처녀 노래비... 스위치를 누르면 계속 노래가 흘러나온다.

▼ 소양강처녀 노래비에서 바라본 소양강처녀상

▼ 소양강처녀상과 모터보트, 패러글라이딩....

▼ 소양강처녀상에서 공용주차장으로 나오는 토끼굴...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