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현장답사)광주,용인답사(최항,신흠,맹사성,정몽주)

 

동방대 경매풍수과정 수강생들과 광주,용인답사를 다녀왔다. 풍수 강의에 나오는 대표적인 음택들을 답사하기 위해 계획을 세웠으나 매번 하루 전날에 눈이 내리는 바람에 안전 차원에서 미루다가 이번에 진행했는데... 이날도 새벽에 눈이 내리고 답사하는 내내 진눈개비가 내려 사격이 보이지 않아 답사는 별로였다.

종일 안개비가 내리고 길도 질척거려서 묘지를 올라도 보이는 것이 거의 없는 상황이라 애를 먹었지만 묘지에 올라 용맥을 타고 현무봉, 속기처를 답사를 하고 패철에 대한 실습을 제대로 한 하루가 되었다. 현장답사한 순서대로 사진을 올린다.

 

▼ 최항선생 묘 전경.... 새벽에 눈이 살포시 내렸다.

▼ 최항선생 묘표

▼ 최항선생 묘 후경...

▼ 최항선생 묘 현무정에는 군부대 철조망이 처져있다.

▼ 최항선생 묘 향과 수구 방위 표시... 패철 표시는 4층이고 실제 향법은 8층으로 좌향, 수구를 측정하여 다소 차이가 발생한다.

 

▼ 신흠선생 신도비

▼ 신흠선생 묘 전경

▼ 신흠선생 묘 후경... 앞쪽에서 들어오는 조래수가 멋진 묘역이다. 그러나 입수룡에 대한 향 즉 용살팔살에 걸려 있고 수구 또한 손사로 살인대황천으로 향을 놓았다. 형세적으로 그림같은 곳인데 이기적으로 문제가 많아서 향법 공부하기 좋은 묘역이다.

▼ 신흠선생 묘 향과 수구

▼ 신흠선생 묘 입수룡, 향, 수구 표시... 앞쪽 명당에서 바라본 신흠묘... 그림같이 아름답게 보인다.

▼ 신흠선생 묘에서 인증샷...

▼ 신흠선생 묘 입수룡을 밟고 현무정을 오른다.

 

▼ 맹사성선생 묘역을 오르는데 예전의 배위 묘로 가는 길이 깔끔하게 정돈되고 안내판이 세워져 있다.

▼ 맹사성선생 묘를 오르는 길에 있는 흑기총... 타고 다니던 흑우의 무덤으로 알려져 있다.

▼ 맹사성선생 묘 전경

▼ 맹사성선생 묘비와 안내문

▼ 맹사성선생 묘 후경... 안개비가 자욱하게 덮고 있어 사격이 안보인다. 

▼ 맹사성선생 묘는 횡룡입수로 뒤에 효순귀를 갖추고 있다. 

▼ 맹사성선생 배위 철원최씨 묘... 용을 잘 받고 수구가 잘 관쇄되어 좋게 보는 사람이 많다. 

▼ 맹사성선생 묘와 배위 묘의 향, 수구 

 

▼ 포은 정몽주선생 묘역 

▼ 포은 정몽주선생 묘 전,후경

 

▼ 포은 정몽주선생 묘 청룡방에는 저헌 이석형 묘가 있다.

▼ 향은 포은 정몽주선생 묘와 같다.

▼ 포은 정몽주선생 묘와 저헌 이석형 묘 중에 어떤 묘가 정혈처에 들었는가? 풍수인들의 갑론을박이 매우 다양하다. 대체적으로 이석형 후손들이 잘되었다고 해서 이석형 묘가 좋다고 말들을 많이 한다. 그런데 입수룡과  횡룡입수의 요건인 귀성유무를 살펴보면 이석형 묘에는 부족함이 많다.  현무봉인 문수산에서 내려오면서 용을 체크한다.

▼ 포은 정몽주선생 묘와 저헌 이석형 묘 청룡에는 정몽주 후손들의 묘가 많이 들어서 있다. 청룡에서 바라본 정몽주, 이석형 묘

▼ 청룡자락에 위치한 포은 정몽주선생 장자인 정종성 묘

▼ 포은 정몽주선생 묘 인증샷... 저도 함께 한장...

좋지 않은 날씨에도 열정으로 함께 하신 학우님들께 감사함을 전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