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영화인 박노식(朴魯植)묘 

 

영화배우 박노식선생의 묘가 천주교묘원에 있다는 소리를 듣고 찾아 헤매었지만 찾지 못하고 돌아와서 다시금 관리소에 문의하고 찾아 올라 겨우 찾았다. 찾는 방법을 알기 쉽게 해놓으면 금방 찾을 수 있는 위치인데 아마도 내 앞에 다녀오신 분들이 나름대로 룰을 지키려고 자세히 올리지 않은 것 같다. 일반인 묘 같은 경우나 이름이 널리 알려지고 묘역이 널리 알려진 경우에는 묘역을 자세히 알려서 다른 사람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지만 박노식선생의 경우에는 아직 일반인들이 찾아가도 괜찮은지 잘 몰라서 내 앞에 다녀오신 분들도 자세히 표기를 하지 않은 것 이리라 생각하고 저 또한 그냥 사진만 올리니 이해 바란다.(자세히 보고 맘만 먹으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이곳 묘역은 계곡 바로 옆에 있어 수기가 많아 보이고 또한 수구가 앞쪽으로 빠져 나가고 있어 수구를 가려야 한다. 그래야 재물이 빠져 나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다행히 일부 막아 놓기는 했어도 좀 더 손을 봐야 할 것 같다. 근본적으로 너무 옹삭하다. 좀 더 넓고 양명한 곳을 찾아 옮겼으면 좋겠다. 한 시대를 풍미한 영화배우, 호탕한 웃음, 연기력이 살아있는 고인을 생각할 때 이곳은 너무 비좁고 어울리지 않아 보인다. 입구의 이무영선생 묘역 정도는 되어야 하지 않을까?

사실 염상섭, 이무영선생 묘를 보러 온 곳이었는데 박노식선생이 있다는 소리를 듣고 무척 기뻤다. 이런 곳에서 의외의 인물을 만나니 반갑기 그지 없다. 답사를 하다보면 가끔 생각지도 않는 것을 얻을 때도 있는데 이번이 그런 경우다. 박노식선생 묘를 찾느라고 산을 이리저리 뒤지다가 묘한 경험도 한 날이다. 아무도 없는 산 속에서 가끔 보이지 않는 힘을 느낄 때가 있다. 정중히 인사 드리고 내려와야 탈이 없다.ㅎㅎ

 

박노식(朴魯植)
 
1930∼1995. 영화배우.전라남도 순천 출생.여수 수산중학교를 거쳐 전남 순천사범학교를 졸업하였다. 1950년여수소라국민학교(지금의 초등학교) 교사를 거쳐 1951년 수도사단 선무공작대에 입대 종군하였다. 그 후 악극단에서 연극 <나그네 설음>에서 첫주연을 하면서 연기자 생활을 시작하였다.1956년 전쟁영화인 이강천 감독의 <격퇴>로 본격적인 영화배우로 데뷔, 1957년 극영화인 권영순 감독의 <나는 너를 싫어한다>에서 주연을 맡아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그 후 정창파 감독의 액션영화인 <햇빛이 쏟아지는 벌판>으로 이제까지의 멜로영화배우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본격적인 액션영화배우로 활동하였다.극동영화사의 김기덕 감독의 최무룡·신영균·황해·곽규석 등과 연기한 <5인의 해병>에서 전라도 농군 출신으로 열연하였다. 그리고 1961년 대종상 남우주연상, 1972년 김효천 감독의 <소장수>로 청룡상 남우주연상, 1964년신상옥 감독의 <벙어리 삼룡이>에서 최은희·김진규와 함께 출연하여 부잣집 아들 광식으로 분하여 열연하였다.신상옥 감독의 <청일전쟁과 민비>로 아시아영화제 최우수 남우주연상, 1967년<메밀꽃 필 무렵>으로 대종상 남우주연상· 청룡상, 1968년 유현목 감독의 <카인의 후예>로 대종상 남우조연상, 1971년<인간 사표를 써라>에서 직접 제작·감독·주연하여 아세아 극장에서 개봉하여 히트하였다.그 후 <하얀 수염>·<나>·<지프>·<작크를 채워라>·<육군사관학교>·<집행유예>·<왜>·<일생>·<돌아온 용팔이>·<폭력은 없다> 등 13편을 직접 제작·감독하였다. 1980년 3월에 미국으로 이민 갔다가 1983년에 돌아와 <돌아온 용팔이>를 감독하였다.그외의 출연작품으로는 <나그네 설음>·<사모님>·<모녀>·<남매>·<장마루초의 이발사> 등의 멜로드라마류와 <십대의 반항>·<다이얼 112를 돌려라>·<공포의 8시간>·<상하이 박>·< 마도로스 박>·<사화산>·<늑대들>·<일대일>·<내가 설땅은 어디냐> 등 43년의 영화배우 생활 동안 900여 편의 영화에서 주·조연으로 활약하였다.제3회 아시아영화제 최우수 남우주연상, 17회 아시아영화제 남우주연상, 제 2·4·6·7회 대종상, 1961·1964·1965·1967·1972년 청룡상 남우주연상을 수상하였다.<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에서 인용>

 

문화재지정
미지정
문화재명칭
영화인 박노식(朴魯植)묘
소재지
서울특별시 도봉구 방학동 산69-1
관리자(연락처)
천주교회화동성당묘원

 

▼ 천주교회화동성당 묘지 일원(네이버블로그 배철식의 LIFE에서 인용) 

(배철식의 LIFE 바로가기)

 

모바일로 이미지 확대하는 방법 보기

 

▼ 영화인 박노식(朴魯植)묘비

 

▼ 영화인 박노식(朴魯植)묘 전경

 

 

▼ 영화인 박노식(朴魯植)묘 측경

 

 

▼ 영화인 박노식(朴魯植)묘비 뒷면

 

▼ 영화인 박노식(朴魯植)묘비에 새겨진 생몰일자...

 

▼ 영화인 박노식(朴魯植)묘 후경... 전라도 말로 표현하면 너무 옹삭하다.. 수기를 많이 품고 있다.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실용풍수지리 강의 안내 바로가기

 

 

▼ 영화인 박노식(朴魯植)묘 전경... 뒷쪽에 부모님 묘가 있다.

 

▼ 영화인 박노식(朴魯植) 부모 묘.. 부친 묘 쪽으로 수기를 머금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 영화인 박노식(朴魯植) 부모 묘비...

 

 

▼ 영화인 박노식(朴魯植) 부모 묘 후경... 우측 앞쪽에 있는 묘가 박노식 묘.. 왼쪽은 현재 비어 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