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표석답사 하면서 전생서 터를 찾는데 자동차로 가지 않고 인근에서 걸어서 답사를 하였는데 꽤나 힘들었던 기억이 난다. 이곳도 오래 전에 다녀왔는데 표석 위치나 내용이 바뀌지 않아 그대로 올린다.

전생서는 왕실 제례에 사용하는 가축을 기르던 곳이다. 조선시대의 관청을 보면 품목 하나하나 별로 다른 관청을 두었다는 게 특징이다. 과일을 조달한 관청, 채소를 조달한 관청이 다르고... 그러다보니 관청수가 상당히 많다. 이곳은 후암동 다른 지형보다 조금 높은 곳에 위치하는데 가축을 기르면서 환경이 좋지 않아서 주변과 떨어져 있게 하려는 의도가 아니었을까 생각해 본다. 차라리 여의도에서 양을 길렀다고 나오는데 거기서 다른 가축도 길렀으면 더 좋았을거란 생각을 해본다. 인근 이태원에서 묵어가던 사람들이 여름에는 전생서에서 풍기는 가축 오물 냄새로 고생께나 하지 않았을까 생각해 본다.



▣ 전생서(典牲署)


조선시대 궁중의 제향(祭享)·빈례(賓禮)·사여(賜與)에 쓸 가축을 기르는 일을 맡았던 관서.

고려시대의 장생서(掌牲署)를 계승해 1392년(태조 1) 전구서(典廐署)를 설치했고, 1460년(세조 6) 전생서로 개칭하였다. 관서는 서울의 남대문 밖 남산 남쪽 둔지방(屯智坊: 현재 서울특별시 용산구 후암동 일대)에 설치하였다.

이곳에는 황우(黃牛) 3마리, 흑우(黑牛) 28마리, 양 60마리, 염소 14마리, 돼지 330마리를 항상 사육하였다. 그리하여 궁중에서 1년에 소요되는 황우 3마리, 흑우 35마리, 양 57마리, 염소 14마리, 돼지 521마리를 공급하였다. 그러나 그 수량은 왕이 친히 참석하는 대제(大祭)에는 추가하고 또 별제향(別祭享)에 사용하는 것은 그 양에 한정을 두지 않았다.

그런데 궁중에서 소요되는 가축은 전생서 한 곳에서만 모두 사육한 것이 아니었다. 일부는 전국 각지에 축류별로 사육 적지를 골라 배정, 새끼 때부터 기르게 한 뒤에 이를 공물(貢物)로 받아들여 사육하였다. 대동법(大同法) 실시 이후에는 원공가(元貢價: 원래 정해 놓은 값)를 지불해 그 양을 확보하고 일정기간 사육해 전생서에 공급하였다. 

전생서에서 이들 축류 사육에 소요되는 축료(畜料)와 초료(草料)는 그 양이 막대하였다. 일례로 1470년(성종 1) 경기도 각 읍에서 수납한 곡초(穀草)는 1,866동(同), 생초(生草)는 6,000동으로 이로 인한 민폐가 컸다.

대동법 실시 이후, 호조에서는 축료로 매월 초 콩 150석, 쌀 15석을 지급하였다. 그리고 선혜청에서는 초료로 5월부터 9월까지 매월 107석 12두, 10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 곡초값으로 쌀 98석 12두를 지급해 공인(貢人)에게 조달하게 하였다. 또한, 전생서에서 사육하는 가축에 유행병이 있거나 새끼를 낳을 때는 의원을 배치해 대비하였다.

전생서의 관원은, 『경국대전』에 의하면, 타관으로 겸직하는 제조(提調) 1인과 주부(종6품) 1인, 직장(直長, 종7품) 1인, 봉사(奉事, 종8품) 1인, 참봉(종9품) 2인, 서리 8인이 있으며, 이 밖에 고직(庫直) 3인과 사령이 배치되었다. 그 뒤 직장 1인, 참봉 1인을 감축하였다.

또한, 1637년(인조 15)에는 사축서(司畜署)를 병합했다가 곧 이를 독립시켰다. 1797년(정조 21)에는 주재관(主宰官)으로 판관(종5품)을 새로 두어 종5품 아문으로 승격되었다. 1865년(고종 2)의 『대전회통』에는 제조 1인, 판관 1인, 직장 1인, 부봉사(정9품) 1인이 배치되고 주부·봉사·참봉을 감원하였다. 그 뒤 1894년(고종 31) 갑오경장 때 관제 개혁으로 폐지되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에서 인용>


▼ 전생서 터 표석



▼ 전생서 터 표석은 영락보린원 정문 옆에 있다.



▼ 전생서 터 표석



▼ 전생서 터 표석



▼ 전생서 터 표석



▼ 전생서 터 표석... 표석 표면이 반짝거려 글자가 잘 안보인다. 약간 비스듬히 찍어야 잘 보인다.



▼ 전생서 터 표석



▼ 전생서 터 표석.... 담벼락에 바짝 붙어있다.



▼ 전생서 터 표석 위치



▼ 전생서 터 표석 원경



▼ 전생서 터 표석 위치... 이태원 터 표석에서 영락보린원 방향으로 길 따라 오르면 된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