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예전에 만들었던 블로그가 틀이 깨지고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정책인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원하는 형태대로 유지가 안되서 티스토리로 메인 블로그를 옮겼습니다. 예전 블로그에 있던 자료를 하나씩 옮기고 있는데 시간이 오래 지난 것은 내용이나 사진이 현재와 맞지 않는 것도 많습니다. 이점 이해바랍니다. 추후 다시 방문할 기회가 있으면 내용과 사진을 수정할 예정입니다.>

 

롯데월드타워 가상(家相)

 

풍수지리를 강의하면서 많이 질문 받는 곳 중에 한곳이 바로 청와대, 국회의사당터, 제2롯데월드빌딩 등이 있다. 일전에 파일을 작성하여 학인들에게 강의를 했었는데 블로그나 카페에는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었다. 이유는 설명에 쓰일 사진이 제가 찍은 것이 아니어서 매번 미뤘는데 아무리 기다려도 내가 사진을 찍을 수 있을 것 같지 않고, 또 입소문을 냈어도 롯데에서 별다른 조치도 취하지 않는것 같아 사진 출처를 명기하고 풍수적 설명을 해볼까 한다. (이곳에 사용한 사진은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설명에 필요하여 임의로 가져온 것으로 출처를 아는 경우에는 표기하였으며, 애매한 경우에는 표기하지 못하였음을 밝히며 혹시 저작권에 위배된다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바로 삭제토록 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이곳은 애시당초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 때 서울비행장의 비행기 진입으로 인해 허가가 불허된 곳이었는데 이명박 정부 때 무엇에 쫒기듯 허가가 나서는 불이나케 그 정권 때 골조는 거의 다 올라갔을 정도로 속전속결로 지어졌다. 많은 분들이 이 빌딩에 대한 입지, 상황 등에 대해 풍수적 접근을 했으니 나는 그 빌딩의 家相을 중심으로 분석해볼까 한다.

 

 

롯데월드타워 서울스카이
 
세계 5위, 국내 최고 높이 롯데월드타워 117층~123층에 위치한 서울 스카이는 500m 상공에서 환상적인 서울의 풍경과 야경을 360도 뷰를 통해 즐길 수 있는 서울의 새로운 명소이다. 전시존, 전망대, 스카이데크, 디저트카페, 스카이테라스, 라운지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전시층은 지하 1층, 2층에 위치해있다. 전시층 및 전망대 로비에는 한국의 탄생과 성장의 역사, 전통과 자부심을 보여주는 미디어 아트들이 전시되어 있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서울스카이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캐릭터 상품과 롯데월드타워 관련 다양한 기념품점이 있어 서울스카이의 추억을 오래도록 기억할 수 있는 기념품을 구매할 수 있다. 전망층에서는 건물 2층 높이의 통유리를 통해 서울 시내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다. 지상 478m 높이에 시공한 '스카이데크'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유리 바닥 전망대로 기네스 월드 레코드에 등재됐다.

악천후로 기상이 좋지 않은 날에도 스카이시어터를 통해 맑은 날의 아름다운 서울 풍경을 대형 스크린으로 관람 할 수 있다. 120층으로 올라가면 고도 486m의 바람을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스카이 테라스가 있다. 119층에는 서울스카이만의 독특한 메뉴를 판매하는 디저트 카페인 스카이프렌즈카페, 서울스카이의 최고층인 123층에는 와인을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라운지가 있다. 이 곳은 아늑한 공간에서 환상적인 전망을 감상할 수 있는 서울에서 가장 높은 라운지이다. 서울스카이를 향해 올라가는 더블데크 엘레베이터 '스카이 셔틀'도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이다. 단순한 엘리베이터가 아닌 분속 600m로 운행하는 엘리베이터로, 세계 최초로 천장과 벽체 3면에 모니터 화면이 설치되어 있어 한국의 탄생과 발전 모습을 담은 영상을 상영한다. 전망대로 오르는 1분간 시공간을 초월한 황홀함을 느껴볼 수 있다.<대한민국구석구석>

 

문화재지정 미지정
문화재명칭 롯데월드타워(LOTTE WORLD TOWER)(지상 123층, 높이 555m)
소재지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300 (잠실동)
관리자(연락처) 롯데그룹

 

▼ 롯데월드타워...대지면적 : 87,182.80㎡전체 연면적 : 782,497.25㎡층수 : 지하 6층/지상123층 최종높이 : 495m(첨탑포함 555m), 세계에서 네 번째로 높은 빌딩인데, 마치 미사일, 포탄을 연상시키는 형상과 함께, 상부의 끝이 뾰족한 화성체(火星體)가 두 부분으로 갈라져 기운을 하나로 통합하지 못하고, 분열되는 것을 암시하는 모습이다.  

 

▼ 롯데월드타워는 애시당초 서울비행장 비행기 접근로상에 있어서 이전 정부에서 계속 허가가 반려되었던 것인데 이명박 정부들어 뭐에 쫒기듯 서둘러 허가가 났는데 그때 문제가 되었던 접근로를 위해 활주로 방향을 3도 틀어서 허가가 났다.(사진: 세계일보,외풍에 흔들린 군사안보, 2012.11.21 인용)

 

▼ 롯데월드타워는 이처럼 비행기의 접근로 상에 있다.(사진:네이버블로그, 자녀와 함께하는 학습여행에서 인용)

 

▼ 롯데월드타워는 태생부터 비행기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것에 집중할 수 밖에 없었다. 최초 조감도를 보더라도 모두 풍수에서 말하는 화성체(火星體) 건물로 이뤄졌다. 초기 롯데월드타워 디자인 조감도... 최종 포탄 형태의 디자인이 선정되었다.

 

 

 

▼ 롯데월드타워는 비행기(오행으로 金)를 극복하기 위해서 가상(家相)을 오행에서 金을 극(剋)하는 화극금(火剋金)의 형태로 디자인화 하였다. 그중에서도 화(火)의 기운(氣運)을 극대화 하기위해 포탄(砲彈)(군대에서 화력(火力)의 최고는 포탄)형태로 설계를 하였다. (사진:dvdprime.com의 padawan 님 글에서 인용)

 

 

▼ 또한 건물의 가장 높은 부분을 뾰족탑 2개로 만들어 화(火)를 최고조로 올렸다.(뾰족탑을 하나로 했을 때는 화(火)로 보지 않고 문필봉(文筆峰)처럼 목(木)으로도 볼 수도 있기 때문에 확실하게 화(火)를 강조하기 위해서는 두 갈래의 뾰족탑을 선택해야 한다.)

 

▼ 롯데월드타워의 가상(家相)은 화극금(火剋金)의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포탄형태에 끝을 두 갈래로 만든 화형산(火刑山) 형태를 유지했다. 그런데 건물의 끝을 두 갈래로 나뉘는 것은 구성원들의 화합이 안 되고 분란이 일어날 수 있다고 보여진다. 그 예로 나타난 것이 롯데 경영권 분쟁이다.

 

<롯데월드타워의 비보방책>

롯데월드타워에 대해 평소 안타까워 하면서도 방책을 전해드릴 방도가 없어서 수업시간에 수강생들에게는 여러 차례 언급을 해드렸는데 아직도 시행되지 않는 것 같아 블로그를 통해 피력한다. 
비행기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화형산(火刑山) 형태로 건물을 디자인한 것은 충분히 이해가 간다. 그런데 그 결과 경영권 분쟁이라는 악영향도 따라오게 된 것이다. 
이를 비보(裨補)하는 방법은 의외로 매우 간단하다. 둘을 합하면 된다. 낮에는 애드벌룬 같은 것을 꼭대기 두갈래 사이에 띄워 놓으면 되고, 밤에는 레이저빔으로 양쪽에서 쏘아 별을 하나 창조하면 된다. 기술적인 문제야 회사에서 더 잘할것이고 나는 풍수적 아이디어만 제공한다.
이렇게 되면 롯데월드타워는 화극금(火剋金)을 유지하면서도 하나로 합해지는 효과를 분명 볼 수 있게 된다.
풍수는 심리와 매우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다. 이런 장치를 하게 되면 롯데맨 뿐만 아니라 일반 사람들도 마음 편하게 롯데를 바라보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제안해 본다.

 

▼ 롯데월드타워의 꼭대기층에 별을 하나 만들면 단결된 힘으로 화합을 이룰 수 있다.(사진:다음블로그, 성관의 이야기의 장군 박님 글에서 인용하여 편집함)

 

▼ 롯데월드타워의 꼭대기층에 낮과 밤에 할 수 있는 비보방책...(사진:네이버 포스트, 파파엔터테인먼트님의 글에서 인용하여 편집함)

 

▼ 롯데월드타워의 비보방책(裨補方策)은 의외로 간단하다. 이런 화형산(火刑山)은 흉성(凶星)이기 때문에 건물에 자주 쓰는 디자인이 아니지만 금(金)을 극(剋)하는 의미에서는 필요한 디자인 형태다. 
다른 의미에서 첨탑의 높이 또한 좌우가 같게 되면 우열이 명확하지 않아 내부 분쟁의 소지가 높아진다. 이럴 때 현 경영진에게 유리한 방향을 제시한다면 첨탑의 백호쪽을 높게 해주면 현 경영진에게 좋아진다.
아무쪼록 비보방책(裨補方策)을 활용하여 우리나라의 대표적 건물이 자랑거리가 되고, 나라에도 좋은 일이 많이 일어나길 기대해 본다.

 

 

야초 실용풍수지리학회 

회장 야초 김석중(sjkstorm@hanmail.net, 010-5475-6529)

 

<제 다른 블로그 '좋은터 길라잡이' 2017. 6. 27 올린 글을 옮겨옴>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