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예전에 만들었던 블로그가 틀이 깨지고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정책인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원하는 형태대로 유지가 안되서 티스토리로 메인 블로그를 옮겼습니다. 예전 블로그에 있던 자료를 하나씩 옮기고 있는데 시간이 오래 지난 것은 내용이나 사진이 현재와 맞지 않는 것도 많습니다. 이점 이해바랍니다. 추후 다시 방문할 기회가 있으면 내용과 사진을 수정할 예정입니다.>

 

운천군(雲川君) 이인(李𪬦) 

 

파주 전성부원군 묘를 찾아가다 바로 옆에 있는 운천군 묘역을 답사했다. 나는 왕가의 묘역을 특별히 취급하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우연히 찾게 되거나 풍수답사 시 찾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른 아침에 찾았는데 묘역 앞쪽으로 뿌옇게 안개가 싸여있어서 국세가 아름답게 보인다.
묘역이 앞쪽 안산에 비해 다소 높아 허한 기운이 있지만 전체적인 국세는 짜임새가 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운천군 묘비를 새로 세웠는데 내용 중에 이씨왕조, 이조 등의 문구가 눈에 거슬렸다. 묘비를 새로 쓸 때 또 한글로 번역할 때는 일제시대의 용어나 맞춤법 등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할 것이다.

 

운천군(雲川君) 이인(李𪬦)
 
운천군 이인(雲川君 李𪬦, 1490년 ~ 1524년)은 조선의 왕족으로, 조선 제9대 왕 성종의 서자이다. 시호는 소회(昭懷)이다. 성종의 14남으로 생모는 숙의 홍씨(淑儀 洪氏)다.
 숙의 홍씨는 소용에 봉해졌다가 숙의로 승격되었다. 그는 완원군(完原君)·회산군(檜山君)·견성군(甄城君)·익양군(益陽君)·경명군(景明君)·운천군(雲川君)·양원군(楊原君) 등 7남과 혜숙·정순·정숙 등 3옹주를 두었다. 운천군은 연산군의 폭정으로 고생을 많이 했다. 그러나 중종반정 직후 한창 나이에 죽었다. 후사가 없어 형 완원군의 아들 이천군을 계자로 삼았다.


숙의홍씨(淑儀 洪氏, 성종후궁)
 
[1457년(세조 3)~1510년(중종 5) = 54세]. 조선 9대 임금인 성종(成宗)의 후궁. 본관은 남양(南陽)이고, 거주지는 서울이다. 아버지는 중추부(中樞府) 동지사(同知事)를 지낸 홍일동(洪逸童)이며, 어머니는 사정(司正)문유질(文由質)의 딸인 남평 문씨(南平文氏)와의 사이에서 2남 3녀 중 3녀로 태어났다. 할아버지는 이조 판서(判書)를 지낸 홍상직(洪尙直)이고, 증조할아버지는 밀직사(密直司) 판사(判事)를 지낸 홍징(洪徵)이다. 홍길동(洪吉童)이 서얼 숙부이기도 하다. 
성종의 후궁으로 궁에 들어와 숙원(淑媛)에 봉해졌다가, 이후 숙용(淑容)으로 진봉되었다. 성종과의 사이에 7남 3녀를 두었는데, 완원군(完原君)이수(李𢢝), 회산군(檜山君)이염(李恬), 견성군(甄城君)이돈(李惇), 익양군(益陽君)이회(李懷), 경명군(景明君)이침(李忱), 운천군(雲川君)이인(𪬦), 양원군(楊原君)이희(李憘), 혜숙옹주(惠淑翁主), 정순옹주(靜順翁主), 정숙옹주(靜淑翁主)이다.
연산군이 왕위에 오른 후 소용(昭容)에 봉해졌는데, 홍숙의의 아들인 완원군 이수가 <갑자사화(甲子士禍)>에 연루되는 바람에 어머니인 홍숙의는 규례대로 연좌되어 작위(爵位)를 추탈당할 위기에 처하기도 하였다. 이때 연산군은 처음에는 홍숙의의 작위를 추탈하는 대신에 소용에서 숙용으로 강등시켰으나, 결국 홍숙의의 직첩을 빼앗고 궁에서 내쫓았다.
1506년(중종 1) <중종반정(中宗反正)>으로 중종이 왕위에 오른 후 홍숙의의 숙의(淑儀) 직첩을 다시 돌려주고 자수궁(慈壽宮)에 들어와 생활하게 하였다.<위키백과>

 

문화재지정 미지정
문화재명칭 운천군(雲川君) 이인(李𪬦) 묘
소재지 경기 파주시 광탄면 마장리 산 29-14
관리자(연락처) 전주이씨 운천군파

 

모친 숙의홍씨 묘 바로가기

 

▼ 운천군 이인(雲川君 李𪬦) 묘역

▼ 운천군 이인(雲川君 李𪬦) 묘역 전경

▼ 운천군 이인(雲川君 李𪬦) 묘역... 맨 위가 운천군 묘이다.

▼ 운천군 이인(雲川君 李𪬦) 묘역... 잘 가꿔져 있다.

 

 

 

▼ 운천군 이인(雲川君 李𪬦) 묘비

▼ 운천군 이인(雲川君 李𪬦) 구 묘비

▼ 운천군 이인(雲川君 李𪬦) 묘 석물

 

 

▼ 운천군 이인(雲川君 李𪬦) 묘비에 묘비문이 한글로 되어 있어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읽어보았다. 그런데 오류 내지는 사용하지 않는 용어들이 있어서 비록 내 조상님은 아니지만 숭조의 뜻에서 지적해 둔다. 성종의 왕자이시고 전주이씨 운천군파 파조이신데... 일제시대에 써왔던 이씨왕조(李氏王朝)라는 말을 묘비에 쓰고 있다. 또한 숙의홍씨(淑儀 洪氏)처럼 여자에게는 남양홍씨(南陽洪氏)라고 쓰지만 남자에게는 남양홍공(南陽洪公)으로 표기하여 남양홍공 일동 내지는 남양인 홍일동 등으로 표기한다.

▼ 운천군 이인(雲川君 李𪬦) 묘비문... 이곳에도 일제시대에 써왔던 이씨조선(李氏朝鮮)의 준말인 이조(李朝)라고 또 쓰고 있다.

▼ 운천군 이인(雲川君 李𪬦) 묘비명에 후손들에게 쉽게 알려 긍지와 품위를 지키도록 한 배려는 좋은데... 이씨왕조, 이조라는 말보다는 조선왕조, 조선이라고 표기하는 것이 좋을 듯 싶어 몇 자 올리니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운천군 이인(雲川君 李𪬦) 묘 후경... 안개가 낀 아침이라 은은함이 있다. 앞쪽 안산에 비해 묘역이 높아 앞쪽을 막아주지 못하고 있지만 전체적인 국세는 짜임이 아주 좋다.

<제 다른 블로그 '좋은터 길라잡이' 2019. 2. 7 올린 글을 옮겨옴>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