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진산부원군(晉山府院君) 하륜(河崙) 묘

 

코로나가 한참 기승을 부리던 2020년 늦가을에 경상남도 답사를 나섰다. 밀양, 의령, 진주를 돌아보는 답사인데 코로나로 강의도 별로 없을 때이고 사람 만나는 것도 두려운 때라 단촐하게 후배랑 둘이서 길을 나섰다. 멀리 답사를 갈 때는 새벽3시에 출발해서 현지에 아침 일출을 보면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이날도 일찍 출발하여 밀양을 거쳐서 진주에서 하루밤 유숙하기로 하고 나섰다.

진주에서는 예전 유등축제 때 와봤었는데 그때 아주 멋진 기억이 남아있어서 이번 코스도 진주야경을 본다고 그렇게 잡았다. 다행히 당일 진주성에서는 유등축제의 등불들이 그대로 남아있어서 목적을 이루었었다. 밤에 진주성을 찾아서인지 코로나 시국인데도 관광객들이 상당히 많았던 기억이 난다. 진주성 얘기를 하는 이유는 이곳에 하륜의 탄생지비석이 있다고 나오는데 미쳐 확인하지 못한 아쉬움 때문...

하륜의 묘는 특이하기도 하고 워낙 깊숙히 있어서 큰 맘 먹고 찾지 않으면 동선을 연결하기가 곤란한 곳에 있다. 진주에서 숙박하고 아침 일찍 하륜 묘를 찾았는데 그날이 마침 향사를 지내는 날이어서 종친들이 재실 오방재로 모이고 계셨다. 우리더러 향사 지내는 것도 보고 음식도 먹고 가라고 하시는데 갈길이 멀고 해서 사양하고 답사를 마친 기억이 난다.

하륜은 태종의 장자방이라고 할 정도로 태종대의 왕권강화에 크게 기여한 인물이다. 자식이 잘 되면 그 부모들에게 영광이 돌아가니 그의 조부, 부모 모두 부원군으로 증직되었다. 묘역도 잘 조성해서 600년이 지났는데도 돌담형식의 곡장이 잘 보존되어있다. 하륜의 묘는 조상 묘역의 청룡능선에 홀로 조성되어있다. 길게 들어간 골짜기에 묘역을 조성하였는데 백호본신 안산으로 앞을 가로 막고 있어 바람을 갈무리하고 있어 무난해 보이는데 명당이 좁아서 재물과는 인연이 부족하다. 재실에서 묘역으로 가려면 재실 뒤를 돌아 가파른 소로길을 조심스럽게 올라야 한다.

 

 

진산부원군(晉山府院君) 하륜(河崙)
 
본관은 진주(晉州). 자는 대림(大臨), 호는 호정(浩亭). 하공진(河珙辰)의 후예로, 하식(河湜)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식목녹사(拭目錄事) 하시원(河恃源)이고, 아버지는 순흥부사 하윤린(河允潾)이다. 어머니는 증찬성사 강승유(姜承裕)의 딸이다.
1360년(공민왕 9)에 국자감시(國子監試), 1365년에는 문과에 각각 합격하였다. 이인복(李仁復)·이색(李穡)의 제자로, 1367년에 춘추관검열·공봉(供奉)을 거쳐, 감찰규정(監察糾正)이 되었으나 신돈(辛旽)의 문객인 양전부사(量田副使)의 비행을 탄핵하다가 파직되었다.
그 뒤 고공좌랑(考功佐郎)·판도좌랑(版圖佐郎)·교주찰방(交州察訪)·제릉서영(諸陵署令)·지평·전리정랑(典理正郎)·전교부령지제교(典校副令知製敎)·전의부령(典儀副令)·전법총랑(典法摠郎)·보문각직제학·판도총랑(版圖摠郎)·교주도안렴사(交州道按廉使)·전리총랑(典理摠郎)·전교영(典校令)·대사성 등의 관직을 거치고, 1380년(우왕 6) 모친상을 당하여 관직에서 물러났다.
3년 상을 마친 뒤 우부대언·우대언·전리판서·밀직제학을 거쳐, 1385년에 명나라사신 주탁(周卓) 등을 서북면에서 영접하는 일을 맡았다. 1388년 최영(崔瑩)이 요동(遼東)을 공격할 때 이를 반대하다가 양주로 유배되었으나(『태종실록』「하륜 졸기」에 나오는 내용임. 반면,『고려사절요』·『동국통감』등에서는 하륜이 이인임의 인척이었다는 이유로 최영에 의해 양주에 유배된 것으로 기술되어 있음), 위화도회군 이후로 복관되었다.
그리고 그 해 가을 영흥군왕환(永興君王環)이 일본으로부터 돌아왔을 때 그가 가짜임을 밝혔다가 오히려 광주(光州)·울주 등지로 추방되었다.
그러나 윤이(尹彛)·이초(李初)의 변이 일어나자 의혹이 풀려 1391년(공양왕 3)에 전라도도순찰사가 되었다가 조선이 건국되자 경기좌도관찰출척사가 되어 부역제도를 개편, 전국적으로 실시하게 하였다.
또한, 신도(新都)를 계룡산으로 정하는 것을 반대, 중지시켰다. 1394년(태조 3)에 첨서중추원사(簽書中樞院事)가 되었으나 이듬해 부친상을 당하여 사직하였다.
그러나 곧 기복(起復)되어 예문춘추관학사가 되었는데, 때마침 명나라와의 표전문(表箋文) 시비가 일어나자 명나라의 요구대로 정도전(鄭道傳)을 보낼 것을 주장하고 스스로 명나라에 들어가 일의 전말을 상세히 보고, 납득을 시키고 돌아왔다.
그러나 정도전의 미움을 받아 계림부윤(鷄林府尹)으로 좌천되었는데, 그 때 항왜(降倭)를 도망치게 했다 하여 수원부에 안치되었다가 얼마 뒤 충청도도순찰사가 되었다.
그는 이방원(李芳遠)을 적극 지지하여 제1차 왕자의 난으로 정종이 즉위하자 정사공신(定社功臣) 1등이 되고 정당문학(政堂文學)으로서 진산군(晉山君)에 피봉되었다.
그리고 그 해 5월 명나라 태조가 죽자 진위 겸 진향사(陳慰兼進香使)로 명나라에 가서 정종의 왕위계승을 승인받아 귀국, 참찬문하부사·찬성사·판의흥삼군부사 겸 판상서사사·문하우정승(門下右政丞)을 거쳐 진산백(晉山伯)으로 봉해졌다.
이 해 태종이 즉위하자 좌명공신(佐命功臣) 1등이 되었으나 병으로 사직했다가 영삼사사(領三司事)로서 지공거(知貢擧)가 되고 관제를 개혁하였다. 그리고 영사평부사 겸 판호조사(領司評府事兼判戶曹事)로서 저화(楮貨)를 유통시키게 하였다.
1402년(태종 2)에 의정부좌정승 판이조사(議政府左政丞判吏曹事)로서 등극사(登極使)가 되어 명나라 성제(成帝)의 즉위를 축하하고 조선의 고명인장(誥命印章)을 받아가지고 돌아왔다.
그리하여 1405년에는 좌정승 세자사(世子師)가 되고, 다음 해에는 중시독권관(重試讀券官)이 되어 변계량(卞季良) 등 10인을 뽑았다. 그 뒤 영의정부사·좌정승·좌의정을 역임하고 1416년에 70세로 치사(致仕), 진산부원군(晉山府院君)이 되었다.
그는 태종의 우익으로 인사 청탁을 많이 받고 통진 고양포(高陽浦)의 간척지 200여 섬 지기를 농장으로 착복, 대간의 탄핵을 받았으나 공신이라 하여 묵인되었다. 치사한 뒤에도 노구를 이끌고 함경도의 능침(陵寢)을 돌아보던 중, 정평군아(定平郡衙)에서 죽었다. 인품이 중후, 침착, 대범하였다.
저서로 문집 『호정집(浩亭集)』 약간권이 있다. 태종의 묘정(廟庭)에 봉안되었다. 후대에 그를 한나라의 장자방(張子房: 張良), 송나라의 치규(稚圭)라 일컫기도 하였다. 시호는 문충(文忠)이다.<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진주 하륜 묘역(晉州 河崙 墓域)
 
진주 하륜 묘역(晉州 河崙 墓域)은 경상남도 진주시 미천면 오방리에 있는 조선왕조 태종 때 문신인 하륜의 무덤을 비롯한 6기의 무덤이 있는 묘역이다. 1977년 12월 28일 경상남도의 기념물 제41호 진양오방산조선조팔각형고분군으로 지정되었다가, 2018년 12월 20일 현재의 명칭으로 변경되었다.
조선왕조 태종 때 문신인 하륜의 무덤을 비롯한 6기의 무덤들로 해발 120m의 야산에 위치한다.
하륜(1347∼1416)은 고려 말 이색의 제자로 요동정벌을 반대하였으며 조선왕조가 건립될 때 계룡산에 도읍을 정하는 것을 반대하기도 하였다. 이방원을 도와 제1차 왕자의 난을 일으켰고, 태종의 즉위를 도와 1등공신에 등록되었다. 벼슬은 영의정부사까지 올랐고, 한나라 장자방과 비유되기도 한다.
이 지역에는 하륜의 무덤을 비롯하여 그의 할아버지 하시원, 할머니 진양정씨, 아버지 하윤린, 어머니 진양강씨 등 진양 하씨의 집안무덤이 있다. 할아버지 무덤을 비롯한 4기의 무덤은 장방형으로 둘레돌(호석)을 둘렀다.
이 무덤은 하륜을 비롯한 3대의 무덤이 한곳에 있어 고려 후기에서 조선 전기 무덤의 변화를 알 수 있는 유적지이다. 또한 하륜의 무덤도 팔각형의 독특한 형태를 하고 있어, 조선 초기 무덤연구에 좋은 자료로 평가된다.<문화재청>

 

문화재지정 경상남도 기념물 제41호
문화재명칭 진주 하륜 묘역(晉州 河崙 墓域)
소재지 경남 진주시 미천면 오방리 산166번지
관리자(연락처) 진양하씨 대종회

 

 

진주 오방재(梧坊齋) : 경남 문화재자료 435호
 
오방재(梧坊齋)는 진강부원군(晉康府院君) 하시원(河恃源)과 진양부원군(晉陽府院君) 하윤린(河允麟) 그리고 진산부원군(晉山府院君) 하륜(河崙)의 묘사(墓祀)를 위한 재실로 기문(記文)에 의하면 1450년대에 창건된 것으로 추정되며, 창건자는 남명 조식의 생질인 신암 이준민(1524~1591)이다. 처음 창건되고 나서 임진왜란으로 전소되고 다시 1624년에 중건하고 다시 1704년에 방손(傍孫) 일호(一浩)대에 이르러 중수하고 기문을 적었다.
이 기문에 의하면 방손 일호와 외손 이광태, 장우규 등 친족들이 힘을 합하여 수리하였는데 그 뒤 퇴락되었던 것을 1930년에 다시 수리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현재는 오방재 본 건물과 서행랑, 대문채가 남아 있고 좌측에는 문충공(文忠公) 하륜의 부친인 진양부원군 하윤린의 신도비(1416년 건립)가 있고 뒤쪽 산 중턱에는 진강부원군 하시원 부부묘역, 진양부원군 하윤린 부부묘역과 진산부원군 하륜의 묘역이 있다. 
오방재는 자연석으로 여러단의 축대를 쌓고 그 위에 집을 지었는데 규모는 정면 4칸, 측면 1칸반이고 지붕은 팔작와가에 홑처마로 되어있다.<오방재 문화재안내판 기록>

 

▼ 진산부원군(晉山府院君) 하륜(河崙) 묘역 위치도

▼ 진주 오방재(梧坊齋) : 경남 문화재자료 435호

▼ 진주 오방재(梧坊齋) 문화재 안내판... 오류가 많다. 

▼ 진주 오방재(梧坊齋)

▼ 진주 오방재(梧坊齋)... 마침 답사하는 날이 향사일이라 문중 종친들이 많이 찾았다.

▼ 진주 오방재(梧坊齋)에는 청룡방에 외광재(巍廣齋), 백호방에 전시관을 두었다.

▼ 진양부원군(晉陽府院君) 하윤린(河允麟) 신도비 안내문

▼ 진양부원군(晉陽府院君) 하윤린(河允麟) 신도비각

▼ 진양부원군(晉陽府院君) 하윤린(河允麟) 신도비

▼ 진주 하륜 묘역(晉州 河崙 墓域)을 오르면서 바라본 오방재(梧坊齋)

▼ 진주 하륜 묘역(晉州 河崙 墓域) 문화재 안내문... 1977년 12월 28일 경상남도의 기념물 제41호 진양오방산조선조팔각형고분군으로 지정되었다가, 2018년 12월 20일 진주 하륜 묘역(晉州 河崙 墓域)으로 변경되었다.

▼ 진산부원군(晉山府院君) 하륜(河崙) 묘 오르는 길

▼ 진산부원군(晉山府院君) 하륜(河崙) 묘 전경

▼ 진산부원군(晉山府院君) 하륜(河崙) 묘

▼ 진산부원군(晉山府院君) 하륜(河崙) 묘표와 장명등

▼ 진산부원군(晉山府院君) 하륜(河崙) 묘 문인석... 망주석은 생략되었다.

▼ 진산부원군(晉山府院君) 하륜(河崙) 묘 측경

▼ 진산부원군(晉山府院君) 하륜(河崙) 묘 후경

▼ 진산부원군(晉山府院君) 하륜(河崙) 묘 후경... 안산이 바짝 다가와 있는데 품어주질 못한다.

 

▼ 하륜(河崙)의 조부 진강부원군(晉康府院君) 하시원(河恃源)과 조모 진양정씨 묘... 앞쪽이 조모, 뒤쪽이 조부 묘

▼ 하륜(河崙)의 조모 진양정씨 묘

▼ 하륜(河崙)의 조부 진강부원군(晉康府院君) 하시원(河恃源)과 조모 진양정씨 묘 망주석

▼ 하륜(河崙)의 조모 진양정씨 묘 후경

▼ 하륜(河崙)의 조부 진강부원군(晉康府院君) 하시원(河恃源) 묘

▼ 하륜(河崙)의 조부 진강부원군(晉康府院君) 하시원(河恃源) 묘

▼ 하륜(河崙)의 조부 진강부원군(晉康府院君) 하시원(河恃源) 묘 후경

 

▼ 하륜(河崙)의 부친 진양부원군(晉陽府院君) 하윤린(河允麟)과 모친 진양강씨 묘

▼ 하륜(河崙)의 모친 진양강씨 묘

▼ 하륜(河崙)의 부친 진양부원군(晉陽府院君) 하윤린(河允麟)과 모친 진양강씨 묘 망주석

▼ 하륜(河崙)의 모친 진양강씨 묘 후경

▼ 하륜(河崙)의 부친 진양부원군(晉陽府院君) 하윤린(河允麟) 묘

▼ 하륜(河崙)의 부친 진양부원군(晉陽府院君) 하윤린(河允麟) 묘표

▼ 하륜(河崙)의 부친 진양부원군(晉陽府院君) 하윤린(河允麟) 묘 후경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