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예전에 만들었던 블로그가 틀이 깨지고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정책인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원하는 형태대로 유지가 안되서 티스토리로 메인 블로그를 옮겼습니다. 예전 블로그에 있던 자료를 하나씩 옮기고 있는데 시간이 오래 지난 것은 내용이나 사진이 현재와 맞지 않는 것도 많습니다. 이점 이해바랍니다. 추후 다시 방문할 기회가 있으면 내용과 사진을 수정할 예정입니다.>

 

충무공(忠武公) 조영무(趙英茂) 묘

 

퇴촌면을 지나갈 때마다 태종의 친위대였던 조영무가 생각난다. 묘역으로 들어가는 입구가 좁고 위험해서 한번 가보고는 거의 안가는 곳인데 이번에 동방대 학우님들과 함께 찾았다. 예전 그대로 진입로는 변함없이 위험하고 좁은체로 있었다.
신도비가 놓인 곳은 잡풀로 우거져 있고, 묘역으로 올라가는 계단은 언제인지는 몰라도 계단을 없애고 밋밋한 경사로에 잔디를 심어놓았다.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누군가의 조언을 듣고 했다면 아마도 후손들의 재물을 보존하려고 그리했을 거라 짐작해 본다.
조영무 묘는 조안산이 멋진 형태로 되어있어서 답사객들에게 시원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어서 찾는 곳이기도 하다. 백호 안산으로 백호능선과 안산의 중간쯤에 너무 큰 봉우리가 자리하고 있어서 혈처를 누를 우려가 있는데 이것만 제외한다면 나무랄데 없는 형기적인 자리다.

 

 

충무공(忠武公) 조영무(趙英茂)
 
본관은 한양(漢陽). 중국에서 귀화한 조지수(趙之壽)의 고손으로, 할아버지는 조순후(趙珣厚)이고, 아버지는 조세진(趙世珍)이다. 개국공신 1등 조인옥(趙仁沃)과 개국공신 2등 조온(趙溫)이 그 당내이다. 그들의 출세에 힘입어 한양을 본관으로 하게 되었다.
1392년(공양왕 4) 이방원(李芳遠)의 명으로 조영규(趙英珪) 등과 함께 정몽주(鄭夢周)를 격살한 뒤 그 해 이성계를 추대, 조선 개국에 공을 세우고 판전중시사(判殿中寺事)에 올라 개국공신 3등에 책록되었으며, 한산백(漢山伯)에 봉했졌다.
1394년(태조 3) 상의중추원사(商議中樞院事)로서 강계등처도병마사(江界等處都兵馬使)를 겸임하고, 1397년 충청도도절제사가 되었다. 이듬해 제1차 왕자의 난 때, 이방원을 도와 정사공신(定社功臣) 1등에 봉해졌다.
1400년(정종 2) 도독중외제군사도진무(都督中外諸軍事都鎭撫)로 병권을 장악, 제2차 왕자의 난에도 이방원을 도와 좌명공신(佐命功臣) 1등에 봉해졌다. 사병 혁파가 실시될 때 이를 거부하고 무기를 수납하는 군관을 구타했다가 황주에 유배되었으나, 곧 풀려나와 서북면도순문사 겸 평양부윤으로 나갔다.
1405년 우정승에 올랐으며, 이듬해 판이병조사(判吏兵曹事)를 겸직한 뒤 1408년 부원군(府院君)에 진봉되었다. 1409년 훈련관도제조(訓鍊觀都提調)를 지내고, 영삼군부사(領三軍府事)가 되어 병으로 사직하였다. 죽은 뒤 태종의 묘정에 배향되었다. 시호는 충무(忠武)이다.<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에서 발췌>

 

문화재지정 미지정
문화재명칭 충무공(忠武公) 조영무(趙英茂) 묘
소재지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 광동리 산 17
관리자(연락처) 한양조씨 판도공파종회

 

 

충무공(忠武公) 조영무(趙英茂) 신도비각

충무공(忠武公) 조영무(趙英茂) 생애

충무공(忠武公) 조영무(趙英茂) 신도비각 현판

충무공(忠武公) 조영무(趙英茂) 신도비

▼신도비 옆에는 한양조씨들 묘역이 조성돼 있다.

충무공(忠武公) 조영무(趙英茂) 신도비에서 바라본 묘역이 있는 현무봉....

충무공(忠武公) 조영무(趙英茂) 묘 올라가는 길... 예전에는 계단이 놓여있었으나 지금은 아래쪽 계단은 없앴다.

충무공(忠武公) 조영무(趙英茂) 묘 전경

충무공(忠武公) 조영무(趙英茂) 상석...

충무공(忠武公) 조영무(趙英茂) 묘비... 두부인과 합장묘...

충무공(忠武公) 조영무(趙英茂) 장명등과 석물...

충무공(忠武公) 조영무(趙英茂) 묘 청룡쪽 국세...

충무공(忠武公) 조영무(趙英茂) 묘 청룡쪽 석물...

충무공(忠武公) 조영무(趙英茂) 묘 백호쪽 석물... 백호 어깨 쪽이 함몰된듯 보이는데 그보다도 앞쪽 산의 능압이 더 우려된다.

▼청룡쪽 문인석

▼백호쪽 문인석 

충무공(忠武公) 조영무(趙英茂) 묘 새로 세운 장명등과 조안산...

충무공(忠武公) 조영무(趙英茂) 묘 후경...

 

<제 다른 블로그 '좋은터 길라잡이' 2018. 8. 24 올린 글을 옮겨옴>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