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예전에 만들었던 블로그가 틀이 깨지고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정책인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원하는 형태대로 유지가 안되서 티스토리로 메인 블로그를 옮겼습니다. 예전 블로그에 있던 자료를 하나씩 옮기고 있는데 시간이 오래 지난 것은 내용이나 사진이 현재와 맞지 않는 것도 많습니다. 이점 이해바랍니다. 추후 다시 방문할 기회가 있으면 내용과 사진을 수정할 예정입니다.>

 

무후공(武厚公)이화영(李和英) 묘

 

무후공 이화영 묘를 찾아가는데는 별 무리가 없어 보인다. 하지만 막상 현장에 도착해서 묘를 찾기가 만만찮다. 그곳에 재실이 있기때문에 미리 물어보고 찾으면 쉽게 찾을 수 있겠지만 그냥 무턱대고 산으로 올라가면 해메기 십상이다. 나도 이날 무턱대고 산으로 올랐다가 산하나를 다 뒤진 다음에야겨우 찾았다. 그러니 다음에 찾아가시는 분은 미리 묘의 위치를 파악하고 찾아가시길...

 

 

무후공(武厚公)이화영(李和英)
 
미상∼1424년(세종 6). 고려 말기 조선 초기의 무신. 본관은 청해(靑海).
여진 금패천호(金牌千戶) 아라불화(阿羅不花)의 손자이고, 태조 배향공신(配享功臣)이며 개국공신 1등 청해백양렬공(靑海伯襄烈公) 이지란(李之蘭)의 아들이다. 부인은 태조 원종공신(原從功臣) 판사 동안로(童安老)의 딸이다.
개국원종공신 첨절제사(簽節制使) 이화상(李和尙)의 아우로 그 일문은 조선건국의 군사적 기반을 제공한 동북면(東北面)세력의 주축으로서, 이성계 정치집단의 핵심을 이루어 조선 초기에 권문세가(權門勢家)로 군림하였다. 그는 여진 사람으로 18세에 입사(入仕)하였는데, 초직이 낭장으로 파격적인 대우를 입었다.
이는 충혜왕 후 공민왕 기간에 여진인을 포함한 동북면 출신이 현저하게 고려의 중앙관료로 진출하였던 배경과, 직접적으로는 이성계가 동북면병마사로서 여진의 여러 추장을 통할하여 대군사집단을 이룩한 휘하의 중핵 인물인 원나라의 천호(千戶)를 습봉받은 지란의 아들에 대한 음직(蔭職)이며, 공민왕의 동북면 사람 우대시책에 연유한 것이었다.
1388년(우왕 14) 요동원정군이 위화도에서 회군을 단행하여 군사정변을 일으키자 우왕을 시종하여 성주(成州)에 있던 이성계의 아들 이방과(李芳果)‧이방우(李芳雨) 및 형 화상 등이 탈출하여 반군에 합세하였으며, 남아 있던 동북면 사람과 여진 사람 천여명이 치달아 개경에 진격하였다.
1392년 태조가 즉위하자 동북면 유력자들이 대거 공신에 책봉되었는데, 이때 사복시정에서 상장군에 올라 개국원종공신에 책봉되었으며, 1395년(태조 4) 공신전 15결과 특전이 명문화된 녹권(錄券)을 받았다.
1398년 보공대장군(保功大將軍)을 거쳐 1400년 태종이 즉위하여서도 아버지가 좌명공신(佐命功臣)에 책봉되는 등, 그의 일족은 각별한 우대를 받았다.
아버지가 죽게 되자 시묘(侍墓)를 하기 위하여 북청에 기거하던 중, 1402년(태종 2) 이성계를 재옹립하려는 조사의(趙思義) 등 동북면 사람의 반란이 발생하자 탈출하여 태종에게 귀부함으로써 난을 조기에 종식시키는 데 공헌하여, 1403년 임오공신(壬午功臣: 조사의 난 토평공신) 2등의 예에 준하는 사전(賜田) 40결을 특사(特賜)받았다.
1406년 도총제(都摠制), 3년 후 지의정부사(知議政府事)를 거쳐 1415년 참찬, 1423년 판좌군도총제(判左軍都摠制)가 되고 판우군부사(判右軍府事)에 이르렀다. 특히 태종의 총애를 받아 1423년 잠시 고향에 갈 때는 왕이 관리를 대신 보내어 성밖까지 전송하였다. 시호는 무후(武厚)이다.<한국학중앙연구원 인물사전에서 인용>

 

문화재지정 미지정
문화재명칭 무후공 이화영 묘
소재지 경기도 남양주시 진건면 용정리 아래독정 산16(주차: 용정리 130-8 청해사)
관리자(연락처) 청해이씨무후공파

 

 

▼ 무후공(武厚公)이화영(李和英) 사당 청해사

 

 

 

▼ 무후공 이화영 묘역 전경..

▼ 무후공 이화영 묘..

▼ 무후공 이화영 묘.. 묘역 석물이 특이하다.. 난간석이 일부 보인다.

▼ 무후공 이화영 묘 석물

 

 

▼ 무후공 이화영 묘표

▼ 무후공 이화영 묘 문인석...

 

 

▼ 무후공 이화영 묘비.. 부인의 가자(加資) 정숙부인이라는 말도 처음이고.. 성씨가 동씨도 처음이다..

▼ 무후공 이화영 묘 청룡, 백호 전경

 

▼ 무후공 이화영 묘 후경...

 

▼ 무후공 이화영 재실...

 

<제 다른 블로그 '좋은터 길라잡이' 2012. 2. 10 올린 글을 옮겨옴>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