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장간공 한치례(韓致禮)묘 

 

도봉산하 방학동 시루봉 주변으로 유명인들의 묘가 즐비하다. 그 중 세종의 둘째 따님 정의공주 묘가 있는데 그 부군이 죽산안씨 안맹담이다. 그래서 이 주변에 죽산안씨 선영이 있고 정의공주 후손들의 묘가 여러 기 있다. 그런데 한확의 아들이자 인수대비의 동생인 한치례의 묘가 왜 여기에 있는 것일까?

처음에는 족보를 따져보고 정의공주의 4남 안빈세와 한치례가 사돈이 된다고 했는데 추후에 확인해보니 한치례가 정의공주의 사위였다.(최근에 확인하고 수정함) 또한 외사촌간인 안빈세의 아들 안처성과 한치례의 딸이 결혼을 하게 되니 이 당시의 족보를 보다 보면 뒤죽박죽이 되어 도무지 정신이 없을 정도다.

조선왕조의 족보를 조금만 들여다보면 정말 눈이 휘둥그레 해진다. 공주의 집안이 다시 왕가와 결혼으로 이어져 뒤죽박죽이 되는 경우가 너무나 많다. 특히 연산군과 거창 신씨(居昌 慎氏)들의 관계를 보면 이건 가관이다. 족보가 얼키고 설켜서 호칭이 아주 이상스럽게 진행되는데 언제 한번 자세히 따져보고 이곳에 기록해둘 생각이다.

아무튼 한치례와 죽산안씨는 사위이자 사돈 간으로 이곳 죽산안씨 선영 가까이에 묘가 있게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런데 한치례의 묘역을 오르면 참 좋은 곳이구나 하고 누구나 감탄할 정도로 사격이 매우 좋다. 현무와 백호는 도봉산 줄기에서 힘차게 뻗고 청룡은 시루봉이 부봉으로 잘 감싸고 멀리 북한산을 조산으로 둘러싸여 있어서 묘역에 들어가면 아주 포근하다. 사격 공부 하기 좋은 곳이다.

 

 

한치례(韓致禮)
 
1441(세종 23)∼1499(연산군 5). 조선 전기의 무신. 본관은 청주(淸州). 자는 자절(子節). 아버지는 좌의정 확(確)이며, 어머니는 이조판서 홍여방(洪汝方)의 딸이다.

무과에 급제하여 1466년(세조 12) 훈련원도정이 되고, 이어 병조참지를 거쳐 이듬해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에 승진하였다. 1469년 성종이 즉위하자 왕의 외숙으로서 중용되어 동지중추부사에 오르고, 1471년(성종 2) 3월 좌리공신(佐理功臣) 4등으로 서릉군(西陵君)에 봉하여졌으며, 1473년 병조참판이 되었다.

1477년 사은부사(謝恩副使)로 명나라에 다녀왔고, 1479년 성절사(聖節使)로 다시 명나라에 다녀왔다. 1480년 이조판서에 올랐고, 이듬해 좌참찬이 되었다. 1485년 판중추부사를 거쳐, 그뒤 호조·병조·공조의 판서 등을 두루 역임하였다.

1494년 이철견(李鐵堅)의 범간사건(犯奸事件)에 관련되었다는 탄핵을 받아 사직 하였다가, 이듬해 겸도총부도총관으로 복직 되었다.

1499년(연산군 5) 영돈녕부사로 서릉부원군(西陵府院君)에 진봉되었다. 왕실의 인척으로서 아버지 확 이래 명나라 왕실과 긴밀한 관계를 맺어 명나라로부터 ‘한족(韓族)’이라 불렸다. 시호는 장간(莊簡)이다.<한국학중앙연구원 민족문화대백과사전에서 인용>

 

문화재지정 미지정
문화재명칭 장간공 한치례(韓致禮)묘
소재지 서울특별시 도봉구 방학동 산64
관리자(연락처) 청주한씨

 

▼ 장간공 한치례(韓致禮)묘 입구 

 

▼ 장간공 한치례(韓致禮)묘와 신도비 

 

▼ 장간공 한치례(韓致禮) 신도비 

 

▼ 장간공 한치례(韓致禮) 신도비 뒷면 

 

▼ 장간공 한치례(韓致禮) 신도비.. 글자는 오랜 풍상에 마모되어 거의 보이지 않는다. 

 

▼ 장간공 한치례(韓致禮)묘 원경 

 

▼ 장간공 한치례(韓致禮)묘 

 

▼ 장간공 한치례(韓致禮)묘 전경 

 

▼ 장간공 한치례(韓致禮)묘 석물... 특이하게 문인석이 두쌍이 있다. 

 

▼ 장간공 한치례(韓致禮)묘 문인석 

 

▼ 장간공 한치례(韓致禮)묘 장명등 

 

▼ 장간공 한치례(韓致禮) 묘비와 상석, 향로석 

  

▼ 장간공 한치례(韓致禮)묘 전경 

 

▼ 장간공 한치례(韓致禮)묘비 

 

▼ 장간공 한치례(韓致禮)묘 측경... 백호자락 

 

▼ 장간공 한치례(韓致禮)묘 입수도두 

  

▼ 장간공 한치례(韓致禮)묘 후경 

 

▼ 장간공 한치례(韓致禮)묘 후경.. 백호자락 

 

▼ 장간공 한치례(韓致禮)묘 후경...청룡자락 

 

▼ 장간공 한치례(韓致禮)묘 조안산...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