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영월 사자산 법흥사 적멸보궁

 

영월에서 하루를 묶고 영월지방 관광과 문화재를 둘러보고 서울 올라오는 길에 법흥사를 찾았습니다. 계곡 깊숙히 자리 잡고 있는 법흥사는 앞 주차장부터 넓게 만들어져 있어서 앞으로 크게 융성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구봉대산이 좌측에 우뚝 솟아 호령하고 있고 사자산이 뒤를 받혀주는 형세에 적멸보궁이 자리하고 있는데 지형이 넉넉하지 못해 적멸보궁이 있는 곳은 약사전과 다른 절간 건물들과는 능선을 달리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적멸보궁에 진입하는 방식이 언덕 하나를 넘는 형태를 띠어 상당히 힘들게 됩니다. 그래도 다른 적멸보궁 보다는 쉽다는 느낌이 들어 편안하게 오를 수 있습니다.
이곳 역시 진신사리 위치는 불분명하다고 합니다. 그곳에 계신 보살님의 설명을 
빌자면, 적멸보궁 바로 뒤편의 탑에 모셔진게 아니라 사자산의 얼굴부위 어딘가에 모셔져 있다고 합니다. 자장율사 만이 알고 있을테지요.
특이하게 이곳은 창밖에서 유리창을 바라보면 반사되어 사자산이 보이는데 
부처님 방석과 사자산 잔영이 일치 되는 곳에 진신사리가 모셔지지 않았을까 하고 추측된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러고 보니 부처님께서 방석에 앉아 계신 듯 보이네요.ㅎ
이곳에서는 적멸궁 안으로 들어가서 신도들과 함께 기도를 하고 소원도 빌었습니다. 
나에게는 보궁 안쪽은 왠지 낯설고 편안 하지가 않아 얼른 나와서 바깥쪽에 자리를 잡고 한참을 앉았다 왔습니다. 기운이 충만되는 것을 느끼면서 좋은 생각을 하게되면 건강한 삶과 활기찬 생활이 되게 됩니다. 
갑작스럽게 필이 꽃혀서 출발한 적멸보궁 순례에 함께해주신 일행분들께 감사드리고 멋진 여행은 날씨 만큼이나 사람들이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느꼈습니다.  

 

 

 영월 법흥사 일주문

 

 

 영월 법흥사 일주문의 코끼리와 거북이 조각상

 

 

 영월 법흥사가 위치한 구봉대산... 정확하게는 사자산법흥사

 

 

 영월 법흥사 전각안내도

 

 

 영월 법흥사 안내판

 

 

 영월 법흥사 원음루

 

 

 영월 법흥사 대웅전

 

 

 법흥사 징효대사보인탑비와 부도

 

 

 법흥사 징효대사보인탑비 안내문

 

 

 법흥사 징효대사보인탑비

 

 

 법흥사 징효대사부도

 

 

 법흥사 적멸보궁 오르는 길

 

 

 법흥사 적멸보궁 표지석

 

 

 법흥사 적멸보궁 전경... 뒤로 보이는 산이 사자산이다.

 

 

 법흥사 적멸보궁 뒤편의 토굴과 부도

 

 

 법흥사 적멸보궁 부도 안내판

 

 

 법흥사 적멸보궁 토굴과 부도

 

 

 법흥사 적멸보궁에 있는 자장율사가 기도드렸다는 토굴... 원래 앞쪽이 터져있었으나 단을 쌓으면서 막혔다고 한다.

 

 

 법흥사 적멸보궁 유리창에 반사된 사자산... 제단의 방석과 사자산 머리부분이 일치되어 그곳에 진신사리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거기 계시는 보살님이 말씀하셨다.

 

 법흥사를 내려오는데 저녁 짓는 연기가 평화롭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