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가 5년 전 쯤 서울시기념표석을 올리기로 맘 먹고 일차적으로 모든 표석을 확인하고 사진을 찍느라 애를 썼었는데, 그 사이에 서울시에서 기념표석이 엉터리라는 의견이 있어서 표석을 제대로 정비한다고 하여 새롭게 표석위원회를 구성하여 정비하였는데 그 결과 새로 기념표석을 세운 것도 있고, 내용이 잘못 된 것은 수정하고 또 위치가 잘 못 된 것은 변경하였습니다.

그러다보니 제가 그동안 자료를 모아 둔 것이 옛날 자료가 되어서 기분도 썩 좋지 않고 또 할 의욕도 별로 나지 않아 방치하고 놓아 두었네요.

 

 

 

 

최근에 제 블로그에 어느 독자분께서 제가 이미 올려놓은 표석의 위치가 잘 못 되었다고 댓글을 달았는데 제가 알고 있던 내용이었지만 수정을 하지 않고 놓아둔 것을 지적 당해 민망해서 이번에 맘 먹고 수정된 내용을 모두 찾아 정비할 생각입니다.

 

 

 

역사문화유적 표석을 올리려다 아무래도 새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리는게 좋을 듯 싶어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여 먼저 표석부터 올릴 예정 입니다. 

 

 

 

마침 코로나19로 다른 일을 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 기념표석 내용을 정비하여 전체 목록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념표석의 리스트는 계속해서 바뀌고 있어서 그걸 기다렸다 완료 된 내용을 올리는 것은 하 세월이 될게 뻔해 일단 2020년2월 까지 자료를 토대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후에 수정된 것이나 새로 추가된 것은 그때그때 찾아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념표석의 포스팅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포스팅 내용은 기념표석의 위치를 가장 중요시 하겠습니다. 

 

 

 

 

답사를 해보신 분들은 느끼겠지만 답사의 가장 큰 애로는 찾아 가고 싶어도 위치가 불분명해 찾는데 시간을 너무 많이 소비한다는 것입니다. 기념표석의 내용에 대한 것은 기존에 검증된 내용으로 서울시청, 문화재청 내용이나 지식백과사전 등에 나와있는 내용을 다운 받아 올리겠습니다.

 

 

 

 

 

 

 

 

 

 

2.포스팅 순서나 그룹이 중요한데요... 관리를 위해 관리번호를 부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서울시의 리스트 중에서 각 구청별로 묶은 다음, 표석명의 가나다 순서로 정렬하여 차례로 번호를 부여하여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하면 추가로 설치한 표석 같은 경우 중간에 들어갈 수 없어서 애매해지는 문제는 있지만 한 두 개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그럴경우 맨 뒤 번호를 부여하면 됩니다. 따라서 현재까지 나와있는 리스트를 중심으로 번호를 부여한 후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3.서울시 기념표석은 종로구, 중구 외 지역을 먼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종로구, 중구는 전체 표석의 75% 이상을 차지합니다. 이곳은 표석이 밀집되어 있어서 답사하기에도 편합니다. 그래서 종로구, 중구를 먼저 올려야 되겠지만 이 두 곳은 지난 번에 올린 내용이 있어서 또 올리게 되면 중복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약간씩 변경이 되었지만 그래도 활용할 수는 있어서 이번에는 종로구, 중구 보다 서울시 다른 구 소재 표석부터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로 해주시면 성실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 최근 새로 설치한 

이준(李儁) 집터

 표석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