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산부원군(漢山府院君) 이양원(李陽元) 묘

 

<현장답사나 간산을 다녀온 곳은 많은데 답사기를 올리기까지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사진 정리도 제대로 되지않아 일차적으로 답사기 올리기 전까지 사진을 보관하고 관리할 목적으로 사진만 보관하려고 만든 자료실입니다. 정식으로 글을 올리기 전까지만 유지하는 곳입니다. 이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산부원군(漢山府院君) 이양원(李陽元)
 
본관은 전주(全州). 자는 백춘(伯春), 호는 노저(鷺渚). 정종의 아들인 선성군(宣城君) 이무생(李茂生)의 현손이며, 병산부수(屛山副守) 이말정(李末丁)의 증손이다. 할아버지는 지산령(知山令) 이천수(李千壽)이고, 아버지는 이원부령(利原副令) 이학정(李鶴汀)이며, 어머니는 정역(鄭㻛)의 딸이다. 이황(李滉)의 문인이다.
1555년(명종 10) 알성 문과에 병과로 급제, 검열(檢閱)·저작(著作)을 거쳐 1563년(명종 18) 호조참의가 되었다. 이 해에 종계변무사(宗系辨誣使)의 서장관(書狀官)으로 명나라에 들어가 객사한 정사(正使) 김주(金澍)를 대신해, 명나라의 『태조실록(太祖實錄)』과 『대명회전(大明會典)』에 태조 이성계(李成桂)의 아버지가 고려의 이인임(李仁任)으로 잘못 기재된 것을 이자춘(李子春)으로 바로잡고 돌아와 그 공으로 가자(加資)되었다.
그 뒤 평안도·충청도·경기도의 관찰사, 형조판서·대제학·대사헌 등을 역임하고,1590년(선조 23) 종계변무(宗系辨誣)의 공으로 광국공신(光國功臣) 3등에 책록되고 한산부원군(漢山府院君)에 봉해졌으며, 이듬해 우의정에 승진하였다.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유도대장(留都大將)으로 수도의 수비를 맡았으나 한강 방어의 실패로 양주(楊州)로 철수, 분군(分軍)의 부원수(副元帥) 신각(申恪)과 함경도병마절도사 이혼(李渾)의 군사와 합세해 해유령(蟹踰嶺)에 주둔, 일본군과 싸워 승리한 뒤 영의정에 올랐다.
이 때 의주에 피난해 있던 선조가 요동(遼東)으로 건너가 내부(內附: 딴 나라에 들어가 붙음)한다는 소식을 전해듣고, 탄식하며 8일간 단식하다가 피를 토하고 죽었다 한다. 어릴 적에 이중호(李仲虎)에게 수학하였다. 성품이 충후하고 박학했으며, 흑백의 논쟁에 치우치지 않았고 시문에도 매우 능했다 한다. 시호는 문헌(文憲)이다.<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문화재지정 당진시 향토유적 제4호
문화재명칭 이시경 정려, 한산부원군(漢山府院君) 이양원(李陽元)묘
소재지 충남 당진시 대호지면 송전리 369(묘:송전리 산 61-23)
관리자(연락처) 전주이씨선성군파

 

▼ 이양원묘, 이시경 정려 사진... 아직 수정하지 않은 원본 파일입니다. 시간 되는대로 수정하여 정상적으로 발행하겠습니다.

▼ 한산부원군(漢山府院君) 이양원(李陽元) 묘

 

 

 

 

 

 

 

▼ 한산부원군(漢山府院君) 이양원(李陽元) 묘 동영상

 

▼ 한산부원군(漢山府院君) 이양원(李陽元) 사당

 

 

 

 

▼ 이시경 정려

이시경 정려 : 당진시 향토유적 제4호
 
이시경은 조선 선조 때 영의정을 지낸 이양원의 셋째 아들로 태어나 과거에 급제한 뒤 <세자익위사세마>라는 동궁을 모시고 경호하는 일에 발탁되었으나 사양하고 나가지 않았다고 한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부친 이양원의 종사관으로 수행하였는데 아버지가 단식 중 분사하자 묘소 앞에서 시묘를 하다 또 모친상을 당해 4년간 시묘를 한 효자로도 유명하다. 그는 1597년 정유재란때 경상도 남강 하류에서 왜군과 싸우다 사망했는데 이시경의 사후(1597) 조정에서는 <좌승지>라는 벼슬을 내렸고 1792년(정조16)에 정조는 이러한 이시경의 충절을 기리기 위해 정려를 내렸다. 정려는 조선시대에 충신, 효자, 열녀 등을 표창하고 그 정신을 기리기 위해 나라에서 내린 현판의 일종이다. 일반적으로 정려각을 따로 세우는 것이 많지만 이시경 정려의 경우는 그의 사당인 약산사의 정문인 외삼문의 중앙에 현판이 설치되어 있는 것이 독특해 1993년 당진시 향토유적 제4호로 지정됐다. 현재 대호지면 송전리 369에 위치해 있다.

 

▼ 이시경 정려 비문

▼ 한산부원군(漢山府院君) 이양원(李陽元) 사당 앞에 세운 각종 비문

▼ 한산부원군(漢山府院君) 이양원(李陽元) 사당 건립비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