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광주이씨 시조비 묘

 

하남시에는 많은 묘가 있는데 답사를 한창 진행할 때는 가까운 곳 보다는 주로 먼 곳 위주로 다니다 보니 가까운 하남시, 남양주, 서울인근 묘역은 뒤로 미루었다. 그러다 오히려 가까운 곳에 중요한 선현 묘들이 많다는 것을 알고 방향을 틀어 서울 인근 묘들을 집중적으로 답사를 한 기억이 난다. 
이곳은 서울 강동구와 연계해서 다녀온 곳이다. 그 뒤로 하남시 지역만 두서너번 더 갔고 아직도 미답 묘역들이 많지만 이제는 지치기도 했고 혼자 갈 엄두가 안나서 그냥 방치한 체 가끔씩 한두군데 다녀오곤 한다. 오히려 다녀 오고서도 답사기를 올리지 못한 곳이 부지기수다.
이 답사기는 2011년에 다녀온 답사기가 제 블로그에 올려 있는데 이번에 광주이씨 시조 묘를 올리면서 함께 포스팅합니다. 사진은 2011년 당시에 찍은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광주이씨 시조비 묘역은 조성 당시에는 아주 좋은 곳으로 알려져 있었는데 지금은 도시 개발로 인해 묘역 앞을 고층 아파트가 가로 막고 있어서 능압이 염려 되는 곳입니다. 서울 노원구의 벽진이씨 충숙공 묘역과 여러모로 비슷하다고 보여집니다. 영천의 광주이씨 시조 묘와 더불어 이곳이 광주이씨 발복의 근원이라고 후손들이 믿고 있는데 조금은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광주이씨 시조 이당 묘 바로가기

 

 

광주이씨 시조비 묘역
 
인화 이씨(仁華 李氏)는 광주 이씨의 시조인 이당(李唐)의 부인이다. 이당은 고려 말 국자감생원(國子監生員)을 지냈고, 조선조에서 자헌대부 이조판서겸 자의금부사의 증직을 받았다. 
이씨 부인과의 사이에 인령(仁齡), 원령(元齡), 희령(希齡), 자령(自齡), 천령(天齡) 등 5형제를 두었는데, 모두 과거에 급제하였다. 특히 둘째 아들 원령은 둔촌(遁村) 이집(李集)으로 봉순대부 판전교시사(奉順大夫 判典校寺事)를 지냈는데, 고려시대 삼은으로 유명한 목은 이색, 포은 정몽주,도은 이숭인(李崇仁) 등과 교류를 하였고, 학문에 있어서 명성이 높았다. 
후손 가운데 조선조 문과 급제자가 186명에 달하며, 이극배(李克培), 이준경(李竣慶), 이덕형(李德馨) 등 상당수가 영의정에 이르렀다. 1504년(연산군 10) 갑자사화때에 묘소를 잃어버렸다가, 1754년(영조 30)에 14대손 창하가 이곳에 묻혀있던 비석을 발견하여 지금의 묘소를 찾게 되었다. 
이 묘역은 600년 이상된 묘소로서, 옛 광주군의 토성인 광주 이씨 문중의 시조비라는 특징과 하남시 여우산의 전설을 가지고 있는 풍수상의 명당으로 알려져 있다. 
<하남시청 홈페이지 내용 참고>


광주이씨(廣州李氏)
 
광주이씨(廣州李氏) 시조 이당(李唐)은 고려 말 국자감(國子監) 생원시(生員試)에 합격했고, 조선조에 들어와 자헌대부(資憲大夫) 이조판서(吏曹判書) 겸 지의금부사(知義禁府事)에 증직되었다.
《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을 보면 이당은 본래 광주(廣州) 출신의 관리로 국자생원(國子生員)에 올라 행실이 어질었으며 아들 5형제를 두었는데 모두 문과에 급제하였다고 하였다.
그런데 신라 17대 내물왕 때 내사령(內史令)을 지낸 이자성(李自成)을 시조라고 하는 설(說)이 있다. 이자성은 칠원(漆原)에 세거해온 호족(豪族)의 후예로 신라에서 벼슬을 세습해 오다가 56대 경순왕 때 고려가 건국되자 이에 불복하고 절의를 지켰기에 고려 태조가 준안호장(准安戶長: 지금의 廣州)으로 삼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내물왕 때부터 고려 초까지 살았다면 6백년간을 살았다는 것이 되기 때문에 이 기록은 그대로 믿기가 어렵다. 이 때문에 광주이씨는 시조에 관한 여러 주장이 었갈려 왔으나, 처음에는 본관을 준안(准安)으로 칭관하다가 940년(태조 23) 지명이 광주로 개칭됨에 따라 광주를 관향으로 삼게 되었다는 것에는 합의를 보고 있다.
그 후 광주이씨는 이자성으로부터의 소목(昭穆)이 실전되어 고려 말에 현달했던 현조(顯祖)를 각각 일세조로 하여 수보(修譜)를 하게 되었다.
광주이씨의 분파를 보면, 둔촌(遁村) 이집(李集: 李元齡)을 1세조로 하는 둔촌공파(遁村公派), 이익비(李益庇)의 현손 이녹생(李祿生)을 중흥시조로 하는 율정공파(栗亭公派)의 이관의(李寬義), 이익강(李益康)을 중흥시조로 하는 석탄공파(石灘公派) 이양중(李養中)과 암탄공파(巖灘公派) 이양몽(李養蒙)이 있다.
<한국학중앙연구원 인물사전에서 인용>

 

문화재지정 향토유적 제7호
문화재명칭 광주이씨 시조비 묘
소재지 경기도 하남시 덕풍동 산24-1
관리자(연락처) 광주이씨대종회

 

 

▼ 광주이씨 시조비 묘역 안내판

 

▼ 광주이씨 시조비 내력을 적은 안내석...

 

▼ 광주이씨 시조비 전경

 

▼ 광주이씨 시조비... 잘 가꿔져 있다..

 

▼ 광주이씨 시조비 묘.. 장명등과 상석은 근자에 세운것이다..

 

▼ 광주이씨 시조비 묘비

 

▼ 광주이씨 시조비 묘 청룡쪽 문인석...

 

▼ 광주이씨 시조비 묘 백호쪽 문인석

 

▼ 광주이씨 시조비 구묘비...

 

▼ 광주이씨 시조비 묘 측경..

 

▼ 광주이씨 시조비 묘 측경...

 

▼ 광주이씨 시조비 묘

 

▼ 광주이씨 시조비 묘 입수처..

 

▼ 광주이씨 시조비 묘 후경...

 

▼ 광주이씨 시조비 묘 앞의 아파트... 답답하다...

 

▼ 광주이씨 시조비 묘... 앞의 아파트가 얼마나 높길래...

 

▼ 광주이씨 시조비 묘 앞의 안산 역할을 하는 아파트... 어마어마하게 높다.. 이 묘를 압박한다.

 

♡♡야초 풍수상담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Posted by 이방인야초